조리기능사 자격제도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을 조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됐다. 웰빙 문화가 확산된 데다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한식조리기능사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지고 있다. 네 과목의 필기시험과 70분간 진행되는 실기시험으로 구성됐다. 일반음식점, 호텔 내 레스토랑, 학교·회사·병원 등의 집단급식소에 한식조리사로 취업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 한식조리기능사란?

조리기능사는 요리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에 관여한다. 우선 어떤 음식을 제공할지 계획을 세운 후 조리할 재료를 선정해 구입한다. 선정한 재료를 적정한 기구를 사용해 조리한다. 이때 음식이 제공되는 장소에서 조리시설, 기구, 식재료 등을 위생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음식을 조리해 제공하는 일까지 담당한다. 즉 음식 재료를 씻고, 자르고, 익히고, 간을 맞추어 안전성과 영양 및 미각을 고려해 음식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

조리기능사 자격제도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을 조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자격이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조리에 이르기까지 분야별로 자격이 세분화돼 있다. 최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사회활동이 확대되면서 가족 단위의 외식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조리기능사가 유망한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시행한다.

특히 한식조리기능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웰빙 문화의 확산으로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한류열풍까지 불면서 전통음식에 주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도 전통음식 조리법 표준화를 비롯해 각종 전통음식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서양조리기법과 동양조리기법의 장점만을 조화시켜 새로운 맛을 만들어내는 퓨전 음식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여러 분야의 조리기능사 자격을 갖추고 있으면 식품업계에 취업할 때 매우 유리하다.

 

◆ 시험정보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은 응시자격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지만, 주로 조리 관련 사설 교육기관에서 자격시험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응시하는 경우가 많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 치러진다.

필기시험은 1교시 식품위생 및 법규, 2교시 식품학, 3교시 조리이론과 원가계산, 4교시 공중보건 등으로 구성된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적용되는 출제기준에 따라 식품위생개론, 식중독, 식품과 감염병, 살균 및 소독, 식품첨가물, 유해물질, 식품위생관련법규, 공중보건, 식품학, 조리과학, 단체급식, 원가계산 등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다. 모두 객관식 4지선다형 60문항으로 구성되며 60분간 진행된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향후 2년간 시험이 면제된다. 최근 통계를 살펴보면 응시생은 증가 추세지만 합격률은 감소 추세다. 필기시험 수수료는 1만1500원이다.

실기시험은 한식조리작업을 70분간 평가한다. 지급된 재료를 가지고 요구하는 작품 1인분을 시험 시간 내에 만들어내야 한다. 식재료별 기초손질 및 모양썰기 등 기초조리작업, 음식별 조리작업(밥류, 죽류, 국수와 만두류, 국과 탕류, 전골과 찌개류, 찜과 선류, 생채류, 숙채류, 구이와 적류, 전류, 조림과 초류, 볶음류, 회류, 마른찬류, 장아찌류, 김치류, 떡과 다과류 등), 담기, 조리작업 시 위생관리 등을 평가한다.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합격률은 감소하는 추세다. 실기시험 수수료는 2만6900원으로 필기시험보다 비싸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주로 한식조리사(주방장)로 취업한다. 일반음식점, 호텔 내 레스토랑, 학교·회사·병원 등의 집단급식소 등 근무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하다. 전문외식업체, 식품가공업체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음식점이나 집단급식소 등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식품위생법상 대통령령이 정하는 식품접객영업자와 집단급식소 운영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시장·군수·구청장의 면허를 받은 조리사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이 필수다.

호텔, 고급 레스토랑, 전문외식업체 등의 경우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 전문대학 이상의 조리 관련 학과 졸업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받을 수 있다.

직업적 특성상 업체 간, 지역 간 이동이 많은 편이다. 고용과 임금 면에서는 대체로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이지만 조리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입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 미니인터뷰 |한식조리기능사 취득자

“제가 자격증을 취득했던 학원에서 지금은 강의를 하고 있죠”

일반기업에서 퇴직한 후 현재 서울요리학원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는 유영찬(53세) 씨를 만났다.

Q.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 평소 음식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관심을 가지는 차원이 아니라, 자기계발 차원에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기능사 자격증이 있지만, 제가 한국인인 만큼 한식부터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셨습니까,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 비결은?

- 기능사 시험 준비를 위해 발간된 교재를 이용해 날마다 예습, 복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메뉴는 식구들한테 식사 대접할 겸 실습해보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한식을 시작으로 일식, 중식, 양식, 복어기능사 자격증까지 모두 취득하는 데 약 15개월이 걸렸습니다.

Q. 당시 공부했던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나요? 지금은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 처음 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조리과정을 꼼꼼히 메모해 놓았던 것이 현재 강의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요리 관련 방송과 책 등을 꾸준히 보고 집에서 실습차원에서 직접 요리를 해보는 등 질 높은 강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이와 비슷한 다른 자격증이 있나요?

- 대표적인 자격증 세 개가 한식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조리기능장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가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이고, 이 자격증 취득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조리기능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조리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합니다. 기능장은 최고급 수준의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 관리, 소속 기능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계층과 생산계층의 유기적 연계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Q. 자격증 시험 준비 중에 교육기관으로부터는 도움을 받으셨나요, 추전해줄 만한 교육기관은?

- 저는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복어 등 모든 자격증을 서울요리학원에서 취득하였고 지금은 이 학원에서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1:1 강의, 주말강의 등 학원생들의 편의를 고려한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는 곳이라 추천합니다.

Q. 이 자격증을 보유하신 분들은 모두 요리사로 활동하고 계십니까? 자격증을 활용해 모색할 수 있는 진로를 소개해 주세요.

- 자격증을 보유한 분들은 대부분 요리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흔히 생각하듯 한식 주방장으로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학원 강의, 개인식당 운영, 호텔 근무, 단체급식 관련 일, 이민 후 현지에서 한식당 운영, 초중고등학교 급식행정 업무 등 진로가 매우 다양합니다.

Q. 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배운 요리 중 가장 자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제가 생선 종류를 좋아하기 때문에 생선 모듬회, 도미조림 등을 가장 자신 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의 모든 것>

한식조리기능사란 음식재료를 씻고, 자르고, 익히고, 간을 맞추어 안전성과 영양 및 미각을 고려해 음식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

과목 필기- 1교시 식품위생 및 법규, 2교시 식품학, 3교시 조리이론과 원가계산, 4교시 공중보건(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한식조리작업(70분)

진로 일반음식점, 호텔 내 레스토랑, 학교·회사·병원 등의 집단급식소. 전문외식업체, 식품가공업체로도 진출 가능

교육기관 서울요리학원,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경기직업교육센터, 에듀푸어, 한국조리예술학원

 

<한식조리기능사 교육기관>

서울요리학원(www.seoulcooking.net) 02-766-1044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www.HyunDai.or.kr) 02-2638-0700

경기직업교육센터(www.jobedu.or.kr) 031-8005-8246

에듀푸어(www.edupure.net) 1688-3744

한국조리예술학원(www.hanjowon.co.kr) 02-722-5209

 

<실기시험 합격 포인트>

1. 한식의 고유한 형태와 맛을 표현할 수 있는가?

2. 식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용도에 맞게 손질할 수 있는가?

3. 한식조리에 필요한 식재료의 분량과 양념의 비율을 맞출 수 있는가?

4. 조리과정의 순서를 알고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

5. 기초조리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

6. 완성한 음식을 적절한 그릇을 선택해 보기 좋은 모양으로 담을 수 있는가?

7. 조리과정이 위생적이고, 정리정돈을 잘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