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자격시험이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120시간 이수한 후, 이 시험에 합격하면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네 과목과 구술면접시험으로 구성된다. 경력에 따라 2급 및 1급으로도 승급이 가능하다.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이란?

국내 거주 외국인이 145만 명에 육박하는 등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국어민족문화과)와 국립국어원(한국어교육진흥과)이 실시하는 자격시험이다.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다.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치는 국어 정교사 자격증과는 별개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 120시간을 이수한 사람이 이 시험에 합격하면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을 발급받을 수 있다. 1영역부터 5영역까지의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하는데,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한국어 교육 실습 과목 등 5개 영역에 모두 17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을 이수하는 것만으로도 취업할 수 있는 곳들이 많다 .

3급을 취득한 후 한국어 교육 경력 인정기관에서 5년 이상 강의하고 동시에 200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육 경력을 쌓으면 2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또한 2급 취득자는 역시 한국어 교육 경력 인정기관에서 5년 이상 강의하고 2000시간 이상의 교육 경력을 쌓으면 1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강의기간과 강의시간이라는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승급 심사 신청을 할 수 있다. 여러 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친 경우에는 각 기관에서 강의한 시간들을 합산하여 심사한다.

 

◆ 시험 개요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단, 한국어교원 3급 자격을 취득하려면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고 동시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이 있다.

필기시험은 1교시 두 과목, 2교시 두 과목으로 구성된다. 1교시에는 한국어학(60문항, 90점 만점),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20문항, 30점 만점) 과목을 치르며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100분간 진행된다. 2교시에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93문항, 150점 만점), 한국문화(20문항, 30점 만점) 과목을 평가하며 오후 1시부터 3시 30분까지 150분간 시험을 치른다. 모두 객관식 4지선다형과 서술형 1문항으로 구성된다.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을 득점하고 동시에 모든 영역 총점인 300점의 60%인 18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이다. 한 번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그다음에 치르는 시험까지 면제받을 수 있다.

구술면접에서는 전문지식의 응용능력, 한국어능력,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 인성 및 소양 등을 평가한다. 한 명당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면접위원별 점수의 합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한다.

시험의 최종합격률은 낮은 편이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의 합격률을 분석한 결과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31.7%, 면접시험은 26.3%의 응시자가 합격했다. 한편 2006년에 실시된 1회 시험에는 모두 1022명이 응시했으나 2012년 7회 시험은 2945명으로 증가했다. 저조한 합격률에 비해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자는 다양한 기관에서 한국어 교사로 일할 수 있다. 국내외 대학 및 부설 기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중·고등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진출 기업체,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등에도 진출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국립국어원이 한국어 교사들을 외국으로 파견하여 한국어 전문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제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해외취업의 기회도 확대될 전망이다.

 

◆ 미니인터뷰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 취득자

“평소 언어생활 하면서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 수시로 알아가는 자세가 중요하죠”

현재 LS논리속독학원을 운영하는 최복균(50세) 씨를 인터뷰했다. 그는 원래 중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해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을 결심했다고 한다. 애초 염두에 두었던 대상은 아니지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속독학원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Q.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몇 년 후면 세 명의 자식들이 모두 독립할 나이가 된다. 아내와 함께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국 문화나 역사를 공부할 겸 중국에서 노후를 보낼 계획을 하게 됐다. 그러나 막상 중국에서 어떤 일을 할지가 고민이었다. 여러 가지를 알아보던 중 중국인들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가르치면서 생활할 수 있는 한국어교원이 되고자 한국어교원자격시험에 응시하게 됐다.

Q.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셨습니까.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 비결은?

처음엔 독학을 하려 했으나 혼자 공부하기가 만만치 않았다. 나 같은 경우 교육기관을 찾아가 많은 도움을 받았다. 처음에는 우리말이니까 쉽겠거니 생각했었는데, 강의를 들어보니 그동안 우리말을 얼마나 대충 사용해왔는지 절실히 깨달을 수 있었다.

시험 합격의 핵심은 ‘반복’이라고 생각한다.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두 번 정도 반복해서 듣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해설 강의를 듣다보니 어느 정도 시험에 자신감이 붙었다.  또 평소 언어생활을 하면서 잘 모르거나 모호한 내용들이 있을 때 수시로 찾아보고 알아가려는 자세로 생활하는 태도가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따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됐다.

Q. 추천해줄 만한 교육기관 혹은 교재는?

한국어교원자격시험을 강의하는 곳이 대학교 평생교육원을 비롯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출석 수업이 어렵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는 게 더욱 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강의를 들었던 신도림한국어학당의 경우 강의 내용이나 최신 정보를 제공해주는 면이 다른 교육기관들보다 우수하다고 판단되어 선택하게 됐다.

Q.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한국어 교사가 될 수 있나요?

주변에 다문화센터 등과 같은 관련 기관이 있다면 바로 한국어 교사가 될 수도 있고, 해외에서도 한국어를 배우려는 열기가 대단하므로 자격증을 취득해서 해외에서 생활해보는 것도 보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보유하신 다른 분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모두 교사로 일하고 계신가요? 자격증을 활용해 모색할 수 있는 진로를 소개해주세요.

국내외 대학 및 부설 언어교육기관, 초·중·고등학교, 정부기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 다양한 곳에 취업해 한국어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는 것만으로도 취업에 도움 받을 수 있는 곳들이 많다.

Q. 대체할 만한 다른 자격증이 있나요?

국어 정교사 자격증이 있다. 한국어를 가르친다는 점에서 업무범위가 유사하다. 그러나 한국어교원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반면에 국어 정교사는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친다는 점이 다르다.

Q. 3급에서 2급으로 승급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2급은 두 학기 등록해서 학점만 따면 바로 취득할 수 있는 반면 3급 취득자가 2급으로 승급하려면 5년 이상, 2000시간 이상이라는 긴 경력을 쌓아야만 한다. 요건을 충족시킬 만한 시간이 부족해서 아직은 승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모든 것>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이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국어민족문화과)와 국립국어원(한국어교육진흥과)이 실시하는 자격시험

필기시험  1교시: 한국어학(60문항, 90점 만점),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20문항, 30점 만점)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93문항, 150점 만점), 한국문화(20문항, 30점 만점)

면접시험  전문지식의 응용능력, 한국어능력, 교사의 적성 및 교직관, 인성 및 소양 등을 평가

진로 국내외 대학 및 부설 기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중·고등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해외 진출 기업체, 국내외 일반 사설학원 등

교육기관 신도림한국어학당, 고시스쿨, 시대평생교육원, 시대에듀, 글로벌에듀 한국어교육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교육기관>

신도림한국어학당 http://www.shindorim.net 1566-5732

고시스쿨 http://www.gosischool.or.kr 1577-8509

시대평생교육원 http://www.sidaekt.co.k 02-704-9601

시대에듀 http://www.sdedu.co.kr 1600-3600

(재)글로벌에듀 한국어교육원 http://www.gkteacher.co.kr/ 032-521-0840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교과목>

1. 한국어학: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어문규범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응용언어학, 대조언어학, 언어학개론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교육과정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발음·문법·어휘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4. 한국문화: 한국의 현대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1(고전), 한국문학개론2(현대)

5. 한국어 교육실습: 한국어수업참관,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모의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