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 코 수술은 코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연골을 잡아 주어야 하는 어려운 수술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수술 받아야 한다.


3개월 전 버스에서 접촉사고를 당한 양모(34· 남) 씨. 버스가 급브레이크를 밟은 탓에 앞좌석에 코를 박았다.

코피도 안 나고 약간 얼얼하기만 해 그나마 다행이라며 병원을 찾지 않고 그냥 넘겼다. 그런데 요즘 부쩍 코가 자주 막히기 시작해 괴롭다.

없던 비염이 생겼나 싶어 약을 사 먹어봐도 크게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병원을 찾은 양 씨는 3개월 전 부딪힌 코가 휘었고, 이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생겼다는 사실을 알았다.


난이도 높아 경험 풍부한 전문의 찾아야
얼굴 중심에 서 있는 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반듯하고 오똑한 코는 또렷한 이미지를 주지만, 휘거나 매부리코의 경우 고집스러워 보이거나 강한 인상을 풍겨 콤플렉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미(美)를 위해 코 성형을 선택한다. 하지만 휜 코의 경우 건강상의 이유로 코를 바로 잡아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특히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는데, 외상 후 회복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뼈가 튀어나와 매부리코로 변하거나 코가 휘게 된다.

선천적으로 코가 휜 경우뿐 아니라 외상으로 인해 휜 코는 비염, 축농증 등에 쉽게 걸릴 수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고 등 외상으로 휜 코, 비염 증상 원인
보통 비염의 원인은 선천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등 후천적으로 코를 다친 후 휜 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비염이 생기면 코가 자주 막히고 콧물이 나 숨쉬는 데 힘들 뿐 아니라 집중력까지 떨어지는 등 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게 된다.

코가 휘면 대개 뼈뿐 아니라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는데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비중격 연골의 휜 정도가 심할 경우 한쪽 콧구멍 폭이 좁아져 숨쉬는 것이 불편해진다. 이렇게 되면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 증상을 유발하고, 코를 통해 뇌로 보내지던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된다.

내부 뼈 교정과 융비술 병행해야 효과
휜 코는 건강상의 문제와 더불어 콧구멍의 크기가 비대칭으로 보이는 외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발생한다.

휜 코란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S형이나 C자형으로 휘어 있거나 또는 어느 한쪽으로 비스듬히 비뚤어져 있는 코를 말한다.

휜코 수술은 코를 높여주는 융비술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 간혹 휜코 교정 시 뼈만 바로 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코 질환 호전에 효과가 없을뿐더러 여전히 휘어 있는 연골로 인해 뼈가 다시 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받기 때문에 코를 부딪힌 당시에 큰 이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찾아 X-ray 및 코 CT로 뼈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 부상을 당한 후 코뼈 모양을 바로잡겠다고 손으로 콧등이나 코끝을 누르거나 만지면 더 심한 변형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드림성형외과 롯데호텔잠실점 김상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