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산 유출 사고 등 산업재해가 잇따르면서 업무의 효율성뿐 아니라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작업장에서의 각종 유해요인을 제거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의 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 산업위생관리기사란?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단순히 업무의 효율성만 추구하기보다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각 사업장에서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해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요인을 측정해 이를 제거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산업위생관리기사가 바로 그러한 역할을 담당한다. 각종 측정기기를 사용해 사업장 안의 유해요인을 측정한 후 작업환경 및 실내 환경의 시료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후 문제점을 검토한 후 개선할 계획을 세운다. 산업 환기 점검, 보호구 관리, 공정별 유해인자 파악 및 유해물질 관리 등을 실시하며 작업자에게 산업 위생보건에 관한 지도 및 교육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근로자 개개인의 건강과 위생도 모두 이들이 관리한다.

예전에는 직업병 발생 등 문제가 야기된 이후에야 수습대책을 모색하는 사후관리 차원이었다면, 지금은 사전에 근본적 관리제도를 도입하려는 것이다. 산업안전보건사항에 관한 국제적 규제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안전인증제도의 차원에서 시작한 측면도 있다. 질병발생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했다.

산업인구의 고령화와 과중한 업무 및 스트레스 증가 등 작업조건이 변화하면서 뇌와 심혈관계 질환 등 작업관련성 질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해 화학물질 사용 증가에 따른 신종 직업병 발생에 대한 철저한 예방 대책 역시 필요해진 상황이다. 이로 인해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 취득자의 고용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예정이다.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다.

 

◆ 시험정보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된다.

필기시험은 산업위생학개론(주요 항목: 산업위생, 인간과 작업환경, 실내 환경, 관련 법규, 산업재해),  작업위생 측정 및 평가(측정 및 분석, 유해인자 측정, 평가 및 통계),  작업환경관리대책(산업 환기, 작업공정 관리, 개인보호구),  물리적 유해인자 관리(온열조건, 이상기압, 소음진동, 방사선), 산업독성학(입자상 물질, 유해 화학물질, 중금속, 인체 구조 및 대사) 등 다섯 과목으로 구성된다. 객관식 4지선다형이고 한 과목당 20문항이며 3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이면서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3시간 진행되며 작업환경관리 실무(작업환경 측정 및 평가, 작업환경 관리, 환기 일반, 전체 환기, 국소환기)를 평가한다. 10~20문제가량 출제되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환경 및 보건관련 공무원, 각 산업체의 보건관리자, 작업환경 측정업체 등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건설 등의 제조업체로도 진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불산 유출 사고 등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함으로써 산업재해 가능성이 높은 화학, 섬유, 석탄공업, 목재 및 가공공업, 플라스틱, 금속공업, 기계 및 장비 제조업, 건설업, 비금속, 광물제조업 등의 분야로 진출이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안전관리, 위험작업 교육기관, 재해 예방 전문지도기관, 안전관리 진단기관 등으로도 취업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보건관리자 자격이 주어져 보건관리대행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사업장에 일정 수 이상의 보건관리자 채용이 의무화돼 있어 보건관리 분야의 인력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거나 적극 우대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한사업안전협회 등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등에서도 우대받을 수 있다.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을 볼 때 가산점을 주는데 산업위생관리기사에게는 농화학, 보건, 일반 환경, 폐기물 분야에서 8·9급, 기능직 기능 8급 이하와 6·7급, 기능직 기능 7급 이상일 경우 모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 시에도 산업위생관리기사는 필기시험 만점의 6%를 가산 받고 있다.

 

◆ 미니인터뷰 |산업위생관리기사 취득자

“근로복지가 중시되면서 갈수록 더 수요가 높아질 자격증”

현재 한국기술사회의 CPD 교수로서 기술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는 서영민 씨(50세)를 인터뷰했다. 그는 현재 ‘주경야독’이라는 교육기관에서 산업위생관리기사 등 자격증 관련 강의도 진행하고 있고 관련 도서도 여러 권 출간한 전문가다.

Q.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근로자나 일반 대중에게 질병, 건강 상해, 심각한 불쾌감 및 능률저하를 초래하는 작업환경 요인들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앞으로 더욱 강화된 기준으로 전문가를 채용할 것으로 예상해, 산업위생관리 자격증을 취득했다. 근로자의 안전 및 산업위생, 특히 작업환경관리 측면에서 법적인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가치가 갈수록 높아질 자격증이다.

Q.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관련 활동을 할 수 있거나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되는가?

A. 환경 및 보건관련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다. 산업체의 경우 50인 이상 상시근로자가 있는 사업장에는 보건관리자를 두도록 의무화되어 있어 대상 기업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병원 등의 작업환경측정부서나 전문측정업체로도 진출할 수 있다. 사업장들은 분기별로 작업환경을 측정하여 고용노동부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어 진로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대기업 작업장에서 유해환경으로 인한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산업위생관리기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올해의 경우 시험응시자가 지난해의 두 배에 달할 정도였다.

Q. 처우는?

A. 일반사업장에서 채용하는 보건관리사의 경우 연봉이 약 1800만원에서 2200만원이고, 병원에서 채용하는 작업환경측정사는 약 1800만원에서 2400만원이다.

Q. 이 자격증을 활용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A. 작업환경측정사로 일했다. 당시 습득했던 측정에 관한 기본적 지식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지금은 주경야독이라는 교육기관에서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기사, 환경기술사 등 자격증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Q. 주변에 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

A. 보건관리자, 작업환경측정, 대기오염방지시설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건설 등의 제조업체로 진출하는 경향도 두드러지고 있다.

 

<산업위생관리기사의 모든 것>

산업위생관리기사란  각 사업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해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요인을 측정해 이를 제거하는 인력

과목 필기–산업위생학개론, 작업위생 측정 및 평가, 작업환경관리대책, 물리적 유해인자 관리, 산업독성학

실기–작업환경관리 실무

진로 환경 및 보건관련 공무원, 각 산업체의 보건관리자, 작업환경측정업체 취업, 보건관리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교육기관 주경야독, KISA, 형설지공, 북마우스

 

<산업위생관리기사 교육기관>

주경야독   www2.yadoc.co.kr   02-2038-4199

KISA www.kisa.co.kr  02-365-8509

형설지공 www.zgong.co.kr 02-844-5009

북마우스 www.bookmouse.co.kr  02-994-3937

 

<서영민 교수의 산업위생관리기사 합격비결>

1차 시험인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세 번째 과목인 작업환경관리(산업환기) 부분에만 한 달 정도를 할애했다. 필답형으로 진행되는 실기시험 중 작업환경관리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인데, 이 부분도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필기시험 과목을 모두 공부하는 데는 3개월, 실기시험은 2개월 정도 학습했다. 주경야독이라는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동영상 강의를 통해 기본적 지식과 학습 포인트를 인지한 후 공학용 계산기를 이용해 문제를 풀면서 답을 도출하는 스킬을 길렀다. 무작정 암기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교재를 5회 이상 정독했다. 무엇보다도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하는 것이 한 번에 합격하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