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의 전환이 돈을 만든다?인기 쇼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의 기상천외한 야식요리가 TV를 통해 소개되면서 해당 요리가 검색어에 오르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하루에도 수십 개의 매장이 오픈 되고 소리 없이 사라지고 있는 국내 외식 시장.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외식업계는 기발한 전략과 마케팅, 특화된 메뉴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은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면 죽은 가게도 살릴 수 있는 시대다. 아이디어 개발이야말로 성공 창업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최근 상상을 초월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남들이 따라할 수 없는 이색적인 창작요리를 탄생시켜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외식업체들을 소개한다.

달라도 너무 남다른, 남다른감자탕‘달팽이 감자탕’, ‘한약재 감자탕’이라는 입소문으로 최근 활발한 가맹사업을 펼치고 있는 감자탕전문점 ‘남다른감자탕’(www.namzatang.com)이 대표적인 케이스.

남다른감자탕 ‘활력보감뼈전골’

이색적인 감자탕 메뉴로 화제를 끌고 있는 남다른감자탕은 사회적으로 활동력이 강한 30대 남성고객들을 타깃으로 ‘남다른뼈전골’, ‘활력보감뼈전골’, ‘여신뼈찜’, ‘본좌탕’, ‘남자탕’ 등 다양한 ‘프리미엄 감자탕’을 선보이고 있다.뼈다귀 해장국에 남성스테미너에 좋다는 국내산 식용달팽이를 갈아 넣은 ‘본좌탕’, 그리고 일명 한약재 감자탕이라는 ‘활력보감뼈전골’의 경우 6~7가지 한약재를 넣어 우려낸 육수를 베이스로 만든 특허 받은 감자탕으로 ‘감자탕=해장음식’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직장인들에게 해장은 물론 활력까지 챙길 수 있는 명품 감자탕이다.또한 남다른감자탕만의 특제 소스에 콩나물, 가래떡, 고구마 등을 넣은 ‘여신뼈찜’과 남다른감자탕의 베스트셀러인 남자탕에 라면과 공기밥, 달걀지단을 함께 제공해 1석 4조의 맛을 볼 수 있는 ‘남자와함께라면’ 등 창의적인 메뉴 이름과 신선한 콘셉트의 창작 요리로 40~50대의 기존 감자탕 고객층뿐 아니라 20~30대의 젊은 고객층을 잡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샤브샤브에 칼슘을 넣어 먹는다?월남쌈&샤브샤브전문점 ‘샤브향’(www.shabuhyang.co.kr)은 최근 ‘샤브향 앙팡칼슘플러스’라는 특허 받은 브랜드 자체 칼슘제품을 출시, 슬로우 푸드, 웰빙 요리인 샤브샤브에 건강적인 요소를 더해 타 기업의 접근 장벽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만족도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샤브향 본사 관계자는 “만성질환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칼슘을 샤브 육수에 넣어 먹을 수 있도록 해 샤브향의 주 고객인 주부, 여성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앙팡’이라는 이름이 말해주듯 ‘서울우유’와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샤브향의 계열사 ‘SFC바이오’에서 제조한 믿을 수 있는 제품이며 사탕수수를 천연 발효시켜 얻은 당에 칼슘을 더한  수용성 칼슘이라 체내 흡수가 타 칼슘에 비해 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라고 전했다.

오니기리 샐러드 도시락? 도시락도 이젠 개성시대!발상의전환은 최근 성장이 눈부신 도시락전문점 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예전 직장인의 도시락은 알뜰함의 상징이었다. 도시락 가격은 일반 한식이나 양식보다 저렴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던 직장인이 많았던 이유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프리미엄 도시락 열풍이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 급성장하고 있다. 도시락은 식사시간을 절약하면서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음식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가져온 결과다.이처럼 도시락 시장의 볼륨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외식업계에서 프리미엄수제삼각김밥 시대를 연 대표 브랜드 ‘오니기리와이규동’(www.gyudong.com)이 이색도시락 메뉴를 출시해 화제다.

오니기리와이규동 도시락

 오니기리와이규동의 도시락 메뉴군은 ‘소풍도시락’ 1종, ‘추억도시락’ 3종, ‘기차여행도시락’ 6종으로 모든 도시락 메뉴는 오니기리와이규동의 다년간의 외식 노하우를 토대로 개발되었으며, 포장용기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높여 도시락의 품질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종의 오니기리와 상큼한 샐러드와 물이 포장용기에 담겨 제공되는 소풍도시락 ‘삼각김밥샐러드팩’은 소풍이나 야유회 등을 위한, 맛과 함께 실속까지 챙길 수 있는 패키지 도시락메뉴이며, 6가지의 오니기리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오니기리비빔밥’과 김치, 해물볶음밥 도시락 등 ‘추억도시락’은 불경기 직장인들의 든든한 한 끼 식사로 구성된 도시락메뉴로 모두 4천원의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또한 1호에서 6호까지 돈가스, 일본식 샤브 소불고기, 카레, 해물볶음 등 오니기리와이규동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도시락 ‘기차여행 도시락 세트’를 개발, 기존 삼각김밥과 규동 매출에 더해 도시락 주문으로 매출의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MSG가 없는 짜장면? 착한짜장면으로 인기몰이!최근에는 좋은 재료로 조리한 메뉴를 내놓는 ‘착한식당’이 TV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되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착한식당은 외식업 전반에 퍼져 있는 인공조미료 사용에 대해 경각심을 주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음식점을 칭찬하자는 취지로 선정된다.국내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거의 대부분의 음식에는 MSG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국 음식의 경우 MSG 음식의 대명사나 다름없다는 인식이 많은데, 최근 MSG를 첨가하지 않은 짜장면과 짬뽕, 탕수육이 등장해 큰 화제가 되고 있다.고객을 즐겁게 한다는 의미의 차이니즈레스토랑 ‘하오커‘(www.haoker.co.kr)’는 MSG를 일체 첨가하지 않아 속이 편안한 짜장면과 짬뽕을 개방된 주방에서 만들어 ‘강남서래마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이다.짜장면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소비가 많은 음식인 만큼 인공조미료에 대한 부모들의 우려가 컸었다. 하지만 중국음식 맛을 어느 정도 보장하는 MSG를 빼기 위해서는 큰 결심이 필요한 일이었다.하오커에서는 짜장, 짬뽕, 탕수육 외에도 각종 요리에 들어 있는 MSG를 모두 제거하여 ‘100% MSG 무첨가’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MSG 무첨가 짜장면에 관심을 갖고 방문하는 가족 단위 외식 고객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