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은 항상 움직이고 변화한다. 몇 십년간 자리를 지키던 대학교가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아파트가 들어서면 대학가 상권이 주택가 상권으로 바뀐다. 또한 역세권 주변에 있는 먹자골목이 시에서 지정한 먹거리 특구’로 지정되면서 역세권 상권의 외곽지였던 골목이 상권 중심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상권은 변수에 의해서 수시로 변화한다. 그 변화 속에서 C급 입지가 A급으로, 불황 점포가 대박 점포로 변신하기도 한다.
 오랫동안 존재했던 기존 상권이 변화하는 터닝포인트를 잘 찾아 성공을 만들어가고 있는 점포가 있다. 마산 양덕동에 자리한 ‘수제갈비’(sujegarbi.alltheway.kr) 마산양덕점이 바로 이러한 사례다.

 

변화의 공간에서 성공을 외치다
 창원에서 시작한 수제갈비는 ‘스테이크갈비’로 최근 전국적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브랜드다. 돼지갈비인데 스테이크처럼 두껍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메뉴 덕분에 전국의 수제갈비 매장에는 먼 곳에서부터 수제갈비를 맛보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이 줄을 잇고 있다.
 수제갈비 마산양덕점을 운영하고 있는 이치훈(남, 41세) 씨가 이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제갈비 매장을 새로 오픈했다고 친구의 연락을 듣고 가게 된 것이 수제갈비와의 첫 만남이었다. 개업 이후 첫 손님들이라 몰리기도 했지만 수제갈비를 먹기 위해 사람들이 줄서 있기를 마다치 않는 것에 이 씨는 적잖이 놀랐다고 한다.
 친구가 권하는 수제갈비를 ‘돼지 양념갈비’가 거기서 거기지‘라는 생각으로 직접 먹어봤는데, 가족이나 부모님, 어르신에게도 권해줄 수 있을 만큼 기대 이상의 맛에 이 씨는 또다시 놀랐다. 그는 그날 이후 3일 만에 직접 본사를 찾아가 가맹 계약서에 도장을 찍었다. PC방, 외식업 등 사업 경험이 많았던 이 씨에게 어떤 ’직감‘이 왔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창업을 결정하고 나서 장소를 물색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매장 입지에 따라 시작 전 예산 금액에서부터 매장의 규모, 주 고객층 등 모든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었다. 몇 군데를 돌아보다가 마지막으로 그가 들른 곳은 마산 양덕동 메트로시티. 이곳은 1960년대 중반부터 40년간 가까이 한일합섬 공장이 있던 곳이다. 섬유산업의 발전과 함께 1970~80년대 마산의 전성기를 만들던 이곳은 이제 2000년 후반 들어선 아파트단지로 변신했다. 그래서 이곳 주민의 구성도 그에 따라 큰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에 걸맞은 음식점이 없다는 사실을 이 씨는 빠르게 간파했다. 먹자골목이 형성돼 있어 10여개 정도의 고깃집이 있지만, 인근 아파트 단지의 가족 단위손님 등 단체손님을 맞을 만한 대형 점포는 없기에 경쟁력을 세우기 안성맞춤인 곳이라고 여겼다.
 이 씨는 먹자골목 끄트머리에 있던 오리고기 전문점을 인수했다. 그리고 작년 10월 리모델링을 거쳐 새롭게 수제갈비를 오픈했다. 본사가 리모델링 창업을 권유하기 때문에 투자를 줄일 수도 있었지만, 그는 인테리어 비용에 조금 더 많은 돈을 써 인테리어에서만 8천만원, 총 3억원을 넘게 투자했다. 손님을 끌기 위한 과감한 투자였다.
 이 씨는 100평 매장 150여 석 좌석에 각각 특징을 두었다. 창가 쪽으로는 카페 느낌이 나게끔 조망에 신경을 썼다.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만들어진 생태하천을 이 가게에서 바라볼 수 있게 만든 것.
 또한 단체석 옆으로는 아이들 공간을 꾸몄다. 여느 점포와 다른 점이 있다면 놀이시설 대신 책과 수족관 등을 넣어서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부모들 좋은 반응을 얻었다. 덕분에 이 가게에서는 상상 놀이방 앞 단체석부터 사람들로 가득 찬다. 이런 이 씨의 노력으로 매출은 지난달까지 평균 1억 3천만원가량을 기록했다. 주말이면 줄을 서 기다려야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동네 맛집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그가 인수한 같은 장소의 오리고기 매장이 불황을 이겨내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면 상전벽해의 결과였다.

 

맛은 본사의 몫, 서비스는 노력의 공
 이 씨는 자신의 성공 요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래도 역시 맛이라고 말했다. 가게 문을 열기 전이 씨의 예상처럼 스테이크갈비의 반응이 좋았다. 전체 메뉴 가운데 스테이크갈비의 판매율은 절반이 넘고 그 맛 때문에 한 번 찾아온 손님은 꼭 다시 찾아온다고 한다. 평소 양념갈비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 가게 때문에 취향이 바뀌었다는 말을 손님에게서 듣기도 했다.
 여기에는 수제갈비 본사의 도움도 한몫했다. 본사에서 준비해주는 식자재로 초보창업자도 익숙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은 고깃집을 처음 시작하는 이 씨의 부담을 한결 덜어주었다.
 고객이 다시 찾아오게끔 만드는 비결로 이치훈 씨는 ‘매일 준비된 서비스 교육’을 꼽았다. 그는 전날 있었던 일들과 고객 컴플레인 등에 대해 매일 오전 체크하고 직원들과 회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덕분에 문제점들이 있어도 금세 개선해나갈 수 있었다. 이 씨는 이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자신이 직접 고기를 자르고 불판을 갈면서 손님 한분 한분의 얼굴을 익히고 있다. 매장을 나가는 손님에게 후식을 권하며 맛에 대한 평가를 물어보는 것도 이 씨의 몫. 점주의 역할은 그저 계산만 하고 직원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일에 직접 나설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그의 마인드였다.
 손님들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이 지역에서 수제갈비 마산양덕점은 ‘가족 외식의 명소’가 되었다. 소문은 금방 퍼져 꽤 먼 곳에서도 찾아오는 손님들도 잦아졌다. 무엇보다 시기와 장소가 적절했다는 것이 이 집에 중요 포인트.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를 찾아내 입지전략을 세우고 접객을 한 것이 지금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이 씨는 생각한다.
 이 씨는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수제갈비’ 브랜드 전체의 성공에 대해서도 덧붙였다. 자신이 막 상권을 키워나가는 신도시에 자리를 잡아 상승하고 있는 것처럼, 수제갈비 역시 전국적인 가맹사업을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앞으로도 발전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씨는 자신 역시 이 바람을 타고 미래에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예견했다.
 이 씨는 ‘성공에 공짜란 없다’라고 믿고 있었다. 지금의 노고가 훗날의 안락한 생활을 가져다와 줄 것이라 떠올리면 지금의 피곤함은 씻은 듯이 날아간다고. 그래서 지금도 늘 노력 중이며, 많은 창업자들 역시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응원의 말을 건넸다. 최상의 전략과 최고의 맛으로 번창해가는 그의 사업은 도시 상권 변화의 바람을 타고 더욱더 커져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