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밤 11시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메르스 확진 받은 의사, 보건당국 사이의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4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당국이 35번째 메르스 확진 환자(의사 A씨)가 메르스 증상이 나타난 30일에 시민 1,500여명 이상과 접촉하도록 두었을 뿐 아니라 서울시에 알리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의사 A씨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시민과 접촉한 30일에는 증상이 없었고 31일 낮 증상이 나타나 같은날 밤 9시부터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고 주장, 서울시 측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한편 보건당국은 4일 서울시 측에 A씨가 지난달 29일부터 증상을 보였고 자가격리 상태였다고 밝혀왔다. 삼자의 말이 모두 엇갈리는 가운데 진실 공방이 뜨거웠다.

5일 오후 보건당국이 브리핑을 통해 35번째 메르스 환자인 A씨를 격리하지 않았다고 인정하며 논란이 일단락됐다.

종합하면, 보건당국은 29일 A씨가 있던 D의료기관에서 14번째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확진 전 14번째 환자와 접촉했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을 조사했다. 그 중에는 A씨도 포함돼 있었다. 보건당국은 A씨를 진단한 결과 기침과 가래 증상을 발견했지만 A씨가 알레르기성 비염과 몸살기운이라고 주장해 A씨를 그대로 돌려보냈다.

이에 A씨는 30일 1500여명이 참석한 심포지엄 등에 참석하는 등 일상생활을 보냈다. 이후 31일 A씨는 스스로 증상을 느껴 오전 회진을 돌고 밤 9시경부터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보건당국은 그동안 29일 A씨를 진단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했지만, 5일 오후 브리핑에서 A씨가 밀접접촉자로 분리되지 않았고 증상이 미미해 그대로 돌려보낸 뒤 추후 메르스 주의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였다며 자가격리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고 사실을 고백했다. 그동안 서울시가 비판해 온 '격리 조치 부재'를 뒤늦게 인정한 셈이다. 

다만 서울시가 A씨의 메르스 증상을 알고도 30일 A씨를 격리조치하지 않았다고 보건당국을 비판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건당국이 29일 진료 당시에는 A씨가 메르스 증상이라고 진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