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2015 제34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지난 11일(목)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어 13일(토)까지 진행되었다. 총 80여개 기업의 180여 부스가 참가하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최근 창업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예비창업자들의 발걸음을 유도했다.

여전히 인기, 치킨 창업
국내 외식업 시장에서 가장 핫한 치킨 브랜드가 이번 박람회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갔다. 프리미엄 오븐구이 치킨 전문 브랜드인 돈치킨을 비롯하여 티바두마리치킨, 맛데이켄터키치킨, 신통치킨 등이 예비창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
 

 

특히 물, 바람, 수증기를 이용한 오븐구이 조리 방식으로 담백한 맛을 한껏 살려낸 돈치킨은 100% 국내산 냉장육, 11호 계육 사용과 HACCP 인증을 받은 최첨단 시설의 본사 공장 시스템, 전국 10개 물류 네트워크망을 갖춰 완벽한 생산, 물류 시스템을 갖춰 예비창업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여성과 가족 단위 등 다양한 고객 층을 아우르는 돈치킨의 맛을 보고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몰려 다시 한 번 치킨의 인기를 확인시켜주었다.

 

반찬가게 전문점, 주부 층에게 큰 호응

 

최근 여성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반찬가게 전문점을 이번 박람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신개념 반찬가게 전문점 오레시피는 37년 전통의 식품전문기업 ㈜도들샘에서 론칭한 브랜드로 2015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에 선정되는 등 다방면에서 인정받고 있다. 오레시피는 본사에서 70%의 완제품, 30%의 반제품을 가맹점에 공급하여 기존 반찬가게의 문제점인 불규칙한 맛 단조로운 메뉴 구성을 해소했으며 요리 실력이 부족한 이들도 창업이 가능케 하였다.

 

꾸준한 인기, 커피 전문점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한 커피 시장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었다. 2015 브랜드파워대상을 수상하고 최근 월화드라마 '후아유-학교2015'를 제작지원한 커피베이와 '소원을말해봐', '금나와라뚝딱'을 제작지원한 셀렉토커피가 관람객들의 많은 사랑을 얻었다. 특히 무한리필케이크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카페어메이징그레이스가 돋보였다. 카페어메이징그레이스는 13가지 종류에 달하는 케이크를 6900원의 가격으로 원하는 만큼 가져다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여 최근 젊은 고객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지속적이면서도 디저트로 변화를 시도하는 커피 전문점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