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정성형외과 정원균 원장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진 않는다. 거울을 보면 저마다 신경쓰이는 부위가 있기 마련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에 있어서 유난히 얼굴에 큰 비중을 두고 관심을 갖는 편이다. 특히나 얼굴에서 코 부위는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얼굴 부위 중 하나다.

코는 얼굴의 중앙에 있기 때문에 시선을 붙잡는 위치에 있으며, 반듯하다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이미지에 있어서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기기 쉽다. 콧대가 휘어진 휜코의 경우 외형적인 모습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만 코 내부적 기능에 있어서도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교정 받는 것이 좋다.

휜코는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못해 C자 혹은 S자로 휘어지거나 한쪽으로 삐뚤어진 형태를 말한다.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될 경우 휘어진 모양이 그대로 굳어져 상태가 심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무엇보다 외적인 모습도 문제지만 코 내부의 문제로 인해 코막힘을 유발하고 점차 심해지면서 비염, 축농증, 코골이 등 만성 코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휜코수술 방법으로는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코뼈를 좌우 2조각 혹은 여러 조각으로 분리하여, 가운데로 모아 좌우 대칭을 이루도록 정확히 위치하게하는 ‘코뼈절골술’과 코 안에 휘어져 있는 비중격을 반듯하게 펴서 바르게 세워주는 ‘비중격성형술’ 로 진행된다.

차이정성형외과 정원균 원장은 “휜코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막힘이 심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에게는 비후된 비갑개 일부를 절제하는 ‘비갑개절개술’로 증상을 해소시킬 수 있으며. 코끝연골이 함께 휘거나 콧구멍이 비대칭인 경우에는 ‘코끝연골 교정술’을 적용해 연골의 끝 부위를 교정해서 개선 할 수 있다. 또한, 콧등 돌출을 동반한다면 튀어나온 콧등을 절제하는 ‘비봉절제술’을 적용하여 코 모양을 반듯하게 교정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휜코교정은 환자의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수술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코성형에 비해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과정을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환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집도의의 능력이 크게 좌우 된다.

코의 내부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외관의 모습이 환자에게 자연스러운지를 충분히 고려해서 수술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체계적으로 수술계획을 바탕으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코성형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만족스러운 수술결과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정원균 원장은 “코는 이미지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부위인 만큼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중히 하나하나 따져보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부작용뿐만 아니라 불만족스러운 결과로 인해 재수술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수술 전 담당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후 결과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