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즈후피부과 천호점 김윤지원장

찌는 듯한 뜨거운 날씨가 계속 되면서 더위로 인한 컨디션 저조, 열대야, 스트레스 등 다양한 고민 거리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이라면 땀으로 번들거리는 피부와 울긋불긋 솟아오르는 여드름이 가장 신경 쓰일 것이다.

여름철, 불긋하게 솟아오른 성인여드름은 지저분하고 자기 관리에 소홀해 보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진한 메이크업으로 감춰보려 할 경우, 덧바른 파운데이션이 뭉치고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에 남아 더더욱 심각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드름의 중요 원인으로 ‘피지’를 꼽을 수 있다. 뜨거운 태양볕 아래 다량 분비되는 피지들은 각질과 함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것. 피지는 피부의 피지선에서 피부 표면으로 배출하는 기름으로 이것이 모낭의 입구를 막고, 모낭이 세균에 감염되면 추후 고름이 잡히면서 흔히 알고 있는 여드름이 된다.

그렇다면 피지줄이는법은 무엇이 있을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며, 혈당지수(Glycemic index)가 높은 균형진 식생활을 하는 것이 방법이지만, 바쁜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후즈후피부과 천호점 김윤지원장은 “기존의 스케일링 여드름 관리 등으로도 자꾸 여드름이 재발한다면,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피지제거, 여드름치료법 중 하나인 PDT 시술은 광과민제(Photosensitizer)를 피부 속으로 침투시킨 뒤 광과민제가 반응하는 파장의 광선 또는 레이저를 비춰 원하는 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방법이다. 피지선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ALA라는 성분을 도포한 뒤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하여 피지선 활동을 줄이고 여드름균을 살균시킬 수 있다.

기존 PDT 시술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볼 수 있는 Mild PDT의 경우,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을 강력히 파괴해 여름철에도 화장이 잘 지워지지 않는 보송한 피부 연출이 가능하다. 전문가에 따르면, 기존 PDT 시술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반응이 강하여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었던 반면, Mild PDT는 효과가 비슷하면서도, 불편함이 거의 없어 주목할만하다.

좁쌀 여드름 및 염증성 여드름 치료에 특히 도움 되는PPX는 기존의 레이저 시술과는 달리 공기압을 이용해 피부를 당겨 올림으로써 목표물에 광선이 침투하기 때문에 치료 효율이 높으면서도 주변 조직에 가해지는 열손상을 줄일 수 있다. 피지선을 위축시켜 피지분비를 줄어들게 하며, 모공에 들어찬 피지를 직접적으로 빨아내는 효과로 인해 염증성 여드름은 물론, 비염증성 여드름, 여드름자국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김 원장은 “여드름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얼룩지거나 움푹 패인 여드름흉터가  평생 얼굴에 남을 수 있다”면서 “원인 및 종류에 따라 적절한 여드름 치료가 필요한 만큼 전문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할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