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을 줄 모르는 ‘쿡방’의 인기에, 전국민 요리 열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친절한 레시피가 있어도 음식 만드는 것이 손에 익지 않은 초보자들에게 제대로 맛을 내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런 점에 착안해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쉽고, 빠른 조리를 돕는 일명 ‘EQ(Easy & Quick)쿠킹’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 청정원 자연숙성 맛간장. 출처= 대상 청정원

대상 청정원이 최근 선보인 ‘햇살담은 자연숙성 맛간장’ 2종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맛을 낼 수 있는 일명 ‘만능간장’이다. 요리를 할 때 용도별 간장 사용법이나 맛내기 노하우 등에 대해서는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에 착안, 누구나 쉽게 간장을 활용해 음식의 맛을 낼 수 있는 제품이다. ‘맛간장 국찌개용’은 자연발효 양조간장에 게, 새우, 다시마 등 해산물과 양파, 마늘, 생강 등 국산 채소를 함께 달여 넣었다. 풍부한 해산물과 채소의 시원하고 깊은 감칠맛을 느낄 수 있으며, 일반 국간장 대비 염도가 낮아 맛이 더욱 깔끔하다. 

▲ CJ제일제당 해찬들 '사과듬뿍 비빔장'. 출처=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해찬들 ‘사과듬뿍 비빔장’은 본격적인 비빔국수 시즌인 여름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이다. 비빔국수에 최적화된 비빔국수 전용 편의형 혼합장으로, 해찬들 고추장팀과 오랫동안 국수를 연구해 온 면 요리 전문점 제일제면소 셰프들 간의 협업을 통해 탄생된 제품이다. 국내산 사과를 넣어 단맛을 더하고 사과 식초로 새콤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비빔국수뿐 아니라 쫄면, 냉면, 골뱅이소면 등 각종 요리에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

피코크는 요리를 편리하게 하는 ‘다진양념’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다진마늘, 다진생강, 그리고 다진청양고추 3종으로, 모두 국내산 원재료만을 사용했다. 각 재료의 풍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관과 사용이 편리하게 냉동해서 큐브형으로 만들었다. 기존 다진양념 제품의 경우 오래 보관하기 위해 냉동했다가 다시 사용하려면 해동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반해 피코크 다진양념은 큐브를 하나씩 빼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한결 편리하다. 큐브 한 개는 1/2 스푼이다.

▲ 청정원 분말짱뽐 2종. 출처= 대상 청정원

청정원은 간편하게 짬뽕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분말짬뽕 2종을 선보였다. ‘직화짬뽕’은 로스팅 치킨육수를, ‘나가사키식짬뽕’은 돈골육수를 베이스로 각종 재료를 넣어 만들어 진한 국물 맛을 냈다. 각종 야채와 해산물 등 준비된 재료에 분말양념과 액상소스를 넣고 끓이면, 별도의 양념을 준비할 필요 없이 정통 중화요리의 깊은 풍미가 그대로 느껴 지는 짬뽕을 완성할 수 있다. 

식품업계 한 전문가는 “최근의 ‘쿡방’ 열풍으로 요리의 실력을 떠나 요리 과정 자체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왕이면 맛까지도 만족스러운 메뉴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 EQ쿠킹 제품 시장은 앞으로도 점점 더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