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현지시간)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브뤼셀 폭탄테러로 인한 여행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이며 전일대비 0.2% 내린 1만7582.57로 거래를 마쳤다. 한편, 이날 에반스 시카고 연방은행 총재의 미국 경제의 양호한 평가 등으로 미국 달러화는 유로화 및 엔화대비 강세를 보였다.

이어 미 연방준비제도(Fed) 주요 인사들의 연이은 매파적 발언으로 미국의 금리인상 기대감 증가로 미국 국채금리는 상승했다.

한편, 주요 산유국의 산유량 동결 협상 전망에도 불구하고 브뤼셀 폭탄테러 여파 등으로 서부텍사스유(WTI)는 전일대비 0.2% 내린 배럴당 41.45달러를 기록했다.

ECB 자산매입 확대에 회사채 판매 급증

유럽중앙은행(ECB)이 지난 10일 통화정책회의에서 자산매입 대상을 회사채까지 확대한 이후 유로존의 회사채 판매가 급증했다. 회의 직후 한 주 동안 판매된 회사채는 250억 유로 규모로 이는 지난해 1년 판매규모의 3분의 1에 해당된다. 아울러 고위험등급 채권 판매액도 이전 1년 연간 판매액의 절반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로존 채권별 판매 추이 [출처:국제금융센터]

ECB의 자산매입 대상에 회사채 규모 확대는 금융시장 및 투자심리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근 회사채 가격의 상승으로 회사채와 국고채 스프레드가 연초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금융시장의 불안심리가 진정됐으며 이에 주식 등 위험자산 매입이 크게 증가했다.

ECB의 회사채 매입 확대 결정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춰 고용과 투자를 활성화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혜택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유로존 회사채와 국고채 스프레드 추이 [출처:국제금융센터]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 감소가 반드시 기업의 매출 및 이익 확대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으며 기업의 기존 채권 상환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유럽 기업들의 자금조달원 중 은행대출 비중은 80%, 회사채 발행비중은 20% 수준에 불과해 자본조달 비용 하락의 수혜는 일부 기업에 국한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