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이 발표한 우리나라의 수돗물의 수질 지수는 조사대상 122국 가운데 8위. 순위가 높아 정부와 지자체는 안심하고 수돗물을 먹으라고 홍보한다. 그럼에도 수돗물을 그대로 먹는 게 미덥지 못한 이유는 노후화된 수도관 때문이다. 가정에서 정수기 필터를 자주 갈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수도배관을 청소하면 필터교체 주기가 늘어나 결과적으로 비용도 절약된다.

수질 개선 사업은 노후화된 수도 배관을 청소해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업이다. 개인사업자들도 많지만,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등장해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수도119, 수웨이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 수웨이는 올해 나이 30세인 열혈 청년이 사장이다.

 ▲ 수질 관리 전문기업 '수웨이' 박용의 대표

소비자들의 물에 대한 깐깐함이 시장 성장 배경 

“기술 기반 전문직인데 ‘노가다’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망이 밝은 분야인데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수웨이(水way)’ 박용의(30세) 대표의 말이다. 또래 젊은이들이 좋은 직장을 찾아 취업하거나 겉보기에 예뻐 보이는 커피숍 창업 등에 관심을 가질 때 박 대표는 거칠어 보이는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렸다. 이유가 뭘까?

처음에는 친구에게 유망사업으로 소개를 받았지만 일을 하다 보니 사명감을 갖게 됐고 그것이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꿈꾸게 된 배경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물에 대해 깐깐한 소비자가 많지만, 정작 매일 사용하는 국내 수도관 대부분이 노후화되어 있어 이물질이 심합니다. 우리 눈으로 속속들이 직접 볼 수 없으니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수도 배관 수웨이 관리 시공 전후

수웨이는 이런 고객들을 위해서 수도배관 청소는 물론이고 가정용 정수필터도 공급해준다. 인체 대부분을 구성하는 물이기에 ‘깨끗한 물 만들기’ 사업은 전세계적으로 유망한 분야로 꼽힌다. 이런 이유로 수웨이는 성장 유망업종으로 평가받아 중기청 지원으로 프랜차이즈 사업화 컨설팅을 받았다. 이외에 디자인, IT 등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미래의 비전을 키워나가고 있다.

“노후화된 수도배관을 청소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공기압축파 방식과 질소방식, 천연약품 사용이 그것입니다.”

 공기압축파 방식은 배관 내 압력을 높여 물의 압력을 이용해서 이물질을 밀어내는 방식이다. 질소방식은 질소가 공기보다 입자가 작다는 점을 이용해 질소를 배관에 주입한 후 질소를 이용해서 공기의 압력보다 4배가 더 높은 압력을 가해서 이물질을 빼내는 게 특징이다. 천연약품을 이용하는 방법은 설거지할 때 세제를 물과 함께 사용하는 것처럼 FDA 승인을 받은 무해한 천연생약성분을 배관에 주입한 후 4시간 가량 천연약품을 배관 내에 순환시킨다. 이물질을 불린 후 마지막에 스케일을 물로 밀어내면서 이물질을 박리해내는 방식이다. 수웨이는 세 번째 방식이다.

세 번째 방식을 택한 데는 이유가 있다. 박 대표는 젊은 나이에 아파트 수질개선 사업체에 근무했다. 2013년이었다. 이 일을 하면서 맞닥뜨린 현장은 충격이었다. 우리가 이런 물을 먹는가 싶은 문제의식이 수질개선 분야에 파고들 게 만든 계기다. 나름 사명감을 가지고 이 분야에 뛰어들었지만, 처음에는 공기압축파 방식을 이용해서 노후배관을 청소했다. 

“우리나라 수질 관리 업체들은 아직까지 90년대부터 도입된 화공약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곳이 많았고 현재는 공기압축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화공약품은 유해한 성분이 많아서 인체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배관까지 파손시킬 정도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공기 압축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공기압축파 방식은 시공시간이 짧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세정력이 떨어진다. 얼마 안 돼 다시 클리닝을 해야 하고 노후화된 배관의 경우 압력 때문에 누수가 발생할 수 있는 배관파손 위험도 컸다는 게 박 대표의 말이다.

 질소 세척이나 공기 압축 방식과 달리 천연생약성분을 사용하면 배관파손 위험이 낮고 청결 상태도 더 뛰어나다. 단점은 스케일을 불려내는 침전 시간 때문에 배관 청소 시간이 두 배 가량 더 걸린다는 점. 수웨이는 현재 미국 NSF 인증과 FDA 승인을 받은 ‘천연약품’을 사용하고 있다.

창업 후 열혈 청년창업자다운 탐구 정신을 발휘, 배운 대로 열심히 일했지만 정말 배관이 깨끗해졌는지 눈으로 보지 못했기에 의문이 생겼다. 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수질 개선한 곳의 땅을 파기 시작했다. 그런데 수도관의 상태는 청소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 수웨이 실제 시공 장면

물에 대한 사명감으로 새로운 수질개선 방법에 도전 

“공기압축파 방식으로는 안된다고 판단, 다른 청소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된 것이 천연약품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도 땅을 파는 일은 계속됐죠. 진짜로 효과가 있는지, 배관의 종류에 따라 결과가 다르지는 않은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봐야 직성이 풀렸습니다.”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야 지금의 방식을 정착시켰고 자신감도 생겼다.

수웨이는 천연약품을 도입해 세정력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다른 업체의 경우 추가비용을 내야만 이용할 수 있는 내시경 서비스를 필수로 제공한다. 수도배관 청소 전과 청소 후를 고객에게 자신있게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탁도계를 사용, 시공 전후의 물 오염 수치도 비교해준다. 시공 후 pH센스계로 잔류약품 여부도 확인해준다. 앞으로는 스팀방식도 도입할 계획이다. 배관 속 스케일을 제거한 후 스팀으로 배관 전체를 다시 한 번 소독하기 위해서다.

 ▲ 수웨이는 시공 후 pH센스계를 이용해 잔류 약품 여부를 확인한다.

앞으로 박용의 대표는 정수필터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역삼투압방식 정수기로 정수한 물에서는 물고기도 살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미네랄 등 물속의 모든 성분을 없애기 때문이다. 박 대표가 공급하고자 하는 정수필터는 미네랄이 살아있는 깨끗한 물을 지향한다. 배관 청소를 하고, 가정용 정수기나 연수기 등을 설치해서 이중 안전망을 마련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는 게 박 대표의 말이다.

수웨이를 이용하는 고객은 다양하다. 기관이나 기업체 등도 주요 고객이지만 전국에 흩어진 1천만세대의 아파트 단지들 중 노후화된 곳이 주요 타깃이다. 특히 어린자녀를 둔 신혼부부, 산후조리원, 영유아 관련 시설, 석회 발생 아파트, 1천세대 이상 대단위 아파트, 온천이나 목욕탕 등을 대상으로 영업한다.

서비스 상품은 수도관 세척, 난방관 세척이고 필터 판매도 병행한다. 수도관 세척은 준공 5년 이상 된 아파트나 주택이 주 대상이다. 20~30평대 아파트 수도관 세척은 보통 5시간 가량 걸리는데 서비스 비용은 40만원선이다. 기본금액은 30만원대인데 수도관 꼭지 수와 건물 연식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라진다. 난방관 세척은 2시간에서 2시간 반 정도 걸리는데 비용은 대개 11만원선이다.

 

5년 이상 노후아파트, 비용 절약을 원하는 기업 등이 주요 고객

박용의 대표는 경남 김해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고객 만족도가 높다. 수도관 외에 난방관 세척도 중요한 사업영역이라 비수기가 없을 정도로 바쁘다.

“서비스를 많이 제공해 수익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 만족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소문으로 고객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박 대표의 가장 큰 자부심은 비용절감 효과다. 수도관을 교체하려면 수억원이 들지만, 수도관 세척하면 10분의 1 정도 비용으로 수질을 개선할 수 있다. 기업 연수원이나 지역의 합숙시설, 숙박업소, 관공서들이 수질개선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어린 자녀를 둔 주부를 중심으로 물의 중요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원인 중 하나로 깨끗하지 못한 물이 지목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부들이 주로 찾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수웨이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다. 덕분에 수웨이를 찾는 고객들 가운데 산부인과나 산후조리원이 늘고 있다.

박 대표가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전개하려는 이유는 대형 시공 의뢰가 많기 때문이다. 또 브랜드 파워를 키워야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브랜드 만들기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수질개선사업은 전망이 밝지만, 그것만으로는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 기업가 정신과 전문성, 서비스 마인드가 결합되어야 한다. 적어도 수질 개선에 관심을 갖는 고객층은 고학력 중산층 이상의 젊은 층이 많아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현장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창업 초기 현장 교육 기간은 16일이다. 이 기간 동안 세 차례 정도 실습을 해본 뒤 현장에 투입된다. 진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평균 6개월은 지나야 한다.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창업 후에도 정기적인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 운전면허를 딴 뒤에도 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정직함’ 역시 중요한 성공 요건이다. 업계에 판치는 허위광고를 보면서 박용의 대표는 ‘정직해야 오래 사랑받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됐다. 지금 당장 벌어들이는 수익만 생각한다면 미래를 놓칠 수 있다.

 ▲ 수웨이는 인체에 무해한 천연약품을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한다.

박용의 대표의 최종 목표는 세계시장 진출이다. 현재 중국과 필리핀 등 해외 시장에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물 오염 문제가 심각한 나라들이 많으므로 정수 필터 등 국내에서 연구 개발을 더 강화한 후에 해외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수질개선 사업은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그만큼 가능성이 큽니다. 수웨이(水way)가 미래의 유망사업을 찾는 청년 창업자들에게 창업시장의 으뜸 길, ‘秀way’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웨이 가맹점 창업비용은 5천5백만원선이다. 가맹비, 교육비, 각종 장비비, 필터 및 소모품비, 이행보증금, 차량 구입 보증금, 광고 운영이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물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다”고 말하는 박 대표는 “2018년까지 정부가 물 산업을 유망분야로 적극 육성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유망해질 분야이므로 젊은 청년 사업자들이 많이 도전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수질 개선 사업 성공 전략 10가지 

1. 사명감. 물은 건강과 직결되는 분야이므로 중요성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2. 전문성. 지속적인 학습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시공 역량을 키워야 한다. 
3. 과학적인 영업. 포트폴리오북 작성, 인터넷 모바일 활용 마케팅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영업을 전개해야 한다. 
4. 고객 만족 극대화. 전문직이지만 유니폼 착용, 고객 상담 화법, 방문 예절 등 서비스 역량을 키워야 한다. 
5. 시공 역량. 진단, 실행, 결과체크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준수해야 완벽한 시공을 할 수 있다.
 6. 상담스킬. 시공 전, 시공, 시공 후의 결과에 대해서 차분하고 자세하게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7. 꾸준한 마케팅. 시장이 무궁무진하므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 
8. 자기관리. 익숙해질 때까지 시공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도 있다. 마인드 콘트롤을 통해 이런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9. 리스크관리. 세밀한 진단을 통해 누수 파손 등에 대한 위험 관리 매뉴얼을 준수해야 한다. 
10. 수질개선과 필터 판매는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는 분야이므로 한 번 인연을 맺은 고객을 잘 관리해야 한다. 

※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 올바른창업포럼 대표회원​

창업컨설턴트 및 칼럼니스트.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세종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렛비즈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협업상생위원장, 올바른창업포럼 대표회원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KFCEO과정 주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Entrepreneur MBA 과정, 경희사이버대 호텔관광학과 MBA과정,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창업과 프랜차이즈 부문 강의를 맡았다. 지난 20년간 창업, 신사업 개발 및 유통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아이템선정 및 사업타당성 분석, 마케팅 및 경영 전략 컨설팅 업무를 수행해왔다. 저서로 <탈샐러리맨 유망사업정보>, <맛있는 요리, 돈 되는 창업>, <실버정책과 창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