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노연주 기자

#사물인터뷰 - 그 물건과 은밀한 대화. 몬스타기어 데빌스킬 BK87OMG 편

누가 봐도 키보드다. 컴퓨터 자판 말이다. 하나 이상한 점이 있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는데 불빛을 내뿜는다. 옆을 보니 텀블러에 용도 모를 부품이 한가득 담겼다. 기이한 광경에 약간은 서늘해진다. 조심스레 말을 붙여본다.

▲ 사진=노연주 기자

PLAY G – 누구세요?

데빌스킬 BK87OMG – 잔뜩 겁먹은 표정이구나. 말 편하게 해. 원래 안 그러잖아. 난 데빌스킬 BK87OMG. 국내 게이밍 기어 브랜드 몬스타기어 출신이야. 오테뮤 스위치를 장착한 비키 타입 텐키리스 블루투스 유·무선 겸용 기계식 키보드지. 세계 최초로 스위치 축을 교환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야!

PLAY G – 텐키리스? 비키? 오테뮤? 기계식? 수식어가 참 화려하구나.

데빌스킬 BK87OMG – 내가 너무 어렵게 설명했나. ‘텐키리스’는 풀사이즈 키보드와 달리 오른쪽 숫자패드가 없는 모델을 뜻하는 말이야. 사이즈가 작아 공간 활용에 유리하지. 휴대성도 더 뛰어나고.

▲ 사진=노연주 기자

PLAY G - ‘비키’랑 ‘오테뮤’는?

데빌스킬 BK87OMG – 일반 키보드와 달리 키캡 밑으로 스위치가 들여다보이는 형태를 비키 타입이라고 불러. 일반 모델에 비해 세련된 인상이지. 키캡을 바꾸기도 쉽고. ‘오테뮤’는 스위치 브랜드 중 하나야. 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의 핵심 부품이지. 오테뮤 스위치는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가 좋기로 유명해.

PLAY G – 기계식 키보드? 키보드는 다 기계 아니야?

데빌스킬 BK87OMG – 흔히 쓰는 멤브레인 키보드와 구조부터 달라. 고무시트로 입력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단가를 낮춘 멤브레인 키보드와 달리 기계식 키보드엔 각 키마다 스프링이 달린 독립된 키스위치가 들어있어. 키스위치를 누르면 PCB 기판에 입력 신호가 전달되는 식이지.

PLAY G – 구조가 다르면 뭐가 좋은데?

데빌스킬 BK87OMG – 치는 맛은 기본이고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해. 반응 속도도 빨라서 게이밍에 유리하지. 기계식 키보드는 취향에 따라 키스위치를 선택할 수도 있어. 청축, 갈축, 흑축, 적축, 녹축, 회축 등 여러 타입이 있지. 타입별로 타건감, 키압, 소리가 달라. 같은 타입이라고 해도 스위치 브랜드마다 느낌도 다르고. 키스위치에 맞춰 호환되는 다양한 키캡으로 내 키보드를 꾸미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

PLAY G – 잠깐, 아까 세계 최초로 스위치 축을 교환할 수 있는 키보드라고 하지 않았어?

데빌스킬 BK87OMG – 얼추 비슷해. 기계식 키보드 중에 블루투스 연결 방식을 지원하면서 스위치 축을 교환할 수 있는 제품은 내가 처음이거든. 대개 기계식 키보드를 장만할 때 청축이든 적축이든 하날 선택해야 하거든. 난 달라. 기본 스위치는 갈축인데, 유저가 다른 타입 오테뮤 스위치로 바꿔 끼울 수 있거든. 전부 교체하는 건 물론 원하는 스위치만 골라 바꿀 수도 있지. 추가 스위치는 청축 4개가 기본 패키지에 포함돼. 따로 구입할 수도 있고.

▲ 사진=노연주 기자

PLAY G – 그런데 블루투스 키보드, 흔하지 않나?

데빌스킬 BK87OMG –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는 흔치 않아. 윈도우는 물론 안드로이드나 iOS 기반 모바일 기기와도 호환되지. 여러 기기에 한꺼번에 연결하는 것도 가능해. 무선으로 3대에다가 유선으로 1대, 총 4대와 동시 연결할 수 있어. 더 다양한 환경에서 선 없이 자유롭게 기계식 키보드를 경험해봐!

PLAY G – 무선이면 건전지로 작동하는 거야?

데빌스킬 BK87OMG – 아니. 내장 배터리로! 1300mAh 대용량이지. 하루 1시간 사용하면 1개월을 버틸 수 있어. 유선 연결하면 자동으로 충전이 되니까 배터리가 부족하다고 느끼진 않을 거야. 휴대폰 충전기로도 충전 가능해.

▲ 사진=노연주 기자
▲ 사진=노연주 기자

PLAY G – 조명은 무지개 색깔이네?

데빌스킬 BK87OMG – 난 레인보우 LED 라이트 버전이야. 아이스블루 버전도 있으니 참고해. 조명에 효과를 넣거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는 건 알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예 꺼버릴 수도 있고.

PLAY G – 혹시 너의 인터뷰 기사를 너로 작성해도 될까?

데빌스킬 BK87OMG – 마음대로.

#POINT 심플한 실버 상판에 흰색 키캡 조합이 심플한 인상을 풍긴다. 레인보우 조명이지만 빛이 은은한 편이라 부담스럽지 않다. 특별하진 않지만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 디자인이다. 갈축 스위치답게 키감이 우아해 게임은 물론 사무용으로도 어울릴 듯하다.

평범한 겉모습과는 달리 정체성이 특이하다. 스위치 축 교환형 무선 기계식 키보드. 축 교환이 초보자에게 간단한 작업은 아니지만 몬스타기어가 제공하는 매뉴얼을 충분히 숙지하고 접근한다면 문제가 없겠다. 무선 연결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요약하자면 데빌스킬 BK87OMG는 기계식 키보드 진화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건 아닐지. 가격은 5만원대. 오테뮤 스위치를 장착한 다른 브랜드 기계식 키보드와 비슷한 수준이다. ‘스위치 축을 교환할 수 있는 무선 키보드’라는 특이한 정체성을 고려한다면 분명 매력 넘치는 가격대다. 

▶나의 인생템 인벤토리 [플레이G 페이스북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