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회생계획안 표결을 앞두고 65억원 차입에 실패한 동강시스타가 기사회생했다.

서울회생법원은 14일 동강시스타의 회생계획안에 대한 표결집회를 19일로 연기한다고 결정했다. 오는 19일이 법률이 정한 마지막 시한이다. 

동강시스타에 대한 65억원 대여 안에 대해 강원랜드가 이사회 자체를 열지 않으면서 동강시스타의 회생절차는 폐기될 위기에 처했다. 강원랜드는 광해관리공단의 무이자 대여, 부문 보증안을 내자 법인세법 위반 등의 이유로 이사회를 개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동강시스타 파산설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정오에 영월군이 동강시스타의 콘도를 65억원에 매입하기로 전격 결정하고 그 확약서를 제출하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동강시스타의 회생계획안은 이날 가결집회를 불과 30분 앞두고 65억원이 회생계획안에 포함된 수정안이 제출됐다.

동강시스타의 회생계획안을 회계 측면에서 검토하는 조사위원은 이날 집회에서 이 같은 회생계획안 수정안에 대해 "수행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의견을 재판부에 보고했다.

최대 채권자 농협은" 회생계획안이 급박하게 변경되면서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재판부에 진술했다.

재판부는 조사위원과 농협의 의견을 수용해 최종 표결에 대한 집회를 연기하는 결정을 내렸다. 

부글부글 심상치 않은 지역 민심

그러나 영월군의 지역 민심이 심상치 않다. 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집단행동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동강시스타 홍태성 노조위원장은 “강원랜드와 광해관리공단이 최종 집회시한을 앞두고 주요 조건을 여러 차례 수정하고 주고 받으면서 동강시스타가 손 쓸 시간을 주지 않았다” 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주요 출자자인 광해광리공단은 동강시스타의 변제 재원 65억원에 대해 유사증자를 계획했으나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얻지 못해 2대 주주인 강원랜드에 지원을 요구했다.

강원랜드는 65억원을 대여하는 조건으로 4.6%의 이자와 광해관리공단의 연대보증을 요구했으나 광해관리공단은 주주단 전체를 묶어 연대보증하고 무이자 대여를 요구했다.강원랜드는 이 같은 수정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 최종 집회를 하루 앞두고 이사회를 개최하지 않았다.

'동강시스타살리기 비상대책공동추진위원회(비대위)' 심재홍 사무국장은 “광해관리공단과 강원랜드가 동강시스타의 운명을 두고 핑퐁게임을 했다”면서 “곧 지역주민과 이를 규탄하는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심재홍 국장은 “농협도 1.5%의 이율로 대출을 하는데 폐광지역을 살려야 하는 강원랜드 4.6%의 이율을 요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마치 사채놀이를 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동강시스타의 한 관계자는 “광해관리공단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도 지원 약속에 대해서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광해관리공단과 강원랜드의 엇박자에 대해 조율하지 못한 정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책임이 가볍지 않다”고 비판했다. 

오는 19일 최대채권자인 농협이 회생계획안에 대해 가결표를 던지면 동강시스타의 회생계획안은 최종 인가될 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