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견다희 기자] 올해 첫 명절인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귀성을 포기하는 개인 혹은 가족단위의 ‘귀포족’이 늘어나고 있다. ‘귀포족’은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 집에서 편하게 명절을 보내고자 고향으로 내려가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 귀포족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이들이 명절 음식 대신 주로 찾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명절 연휴 동안 혼자 집에 머무르는 솔로 귀포족에게는 배달을 통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들이 인기다. 다양한 배달 메뉴 중 가장 즐겨 찾는 메뉴는 밥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치킨이다.

▲ 치킨 프랜차이즈 KFC는 설KFC가 설날을 맞이해 오는 11일까지 설날팩 할인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설날팩’은 한 팩에 버거 또는 치킨과 함께 사이드 메뉴와 음료 등을 포함한 제품으로,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출처= KFC

치킨 프랜차이즈 KFC는 설KFC가 설날을 맞이해 오는 11일까지 설날팩 할인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설날팩’은 한 팩에 버거 또는 치킨과 함께 사이드 메뉴와 음료 등을 포함한 제품으로,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설날팩1’은 징거버거와 타워버거를 비롯해 텐더, 후렌치후라이, 비스켓, 음료 등으로 구성됐다. ‘설날팩2’는 점보스틱오븐치킨과 핫크리스피치킨, 오리지널 치킨에 텐더, 에그타르트, 비스켓 등 사이드 메뉴를 추가했다.

KFC 관계자는 “설을 맞아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겁고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메뉴들로 패키지를 구성했다”면서 “KFC 앱(모바일 응용프로그램)으로도 설 연휴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KFC를 맛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미노피자도 오는 6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빅 패밀리 세트’를 선보인다. 우리고구마피자(M),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피자(M), 뉴 치즈 볼로네즈 스파게티, 딸기 슈크림 디저트, 콜라로 구성했다. 빅 패밀리 세트는 4~6인의 대가족이 먹기 알맞은 양과 정상가보다 2만원 가량 할인된 4만 8,900원으로 가격도 합리적이다.

미스터피자는 배달 앱인 ‘요기요’와 협업해 ‘랍스터몽땅’, ‘새우천왕’, ‘씨푸드빠에야스테이크’ 등 프리미엄 피자(L) 8종 주문시 6,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14일까지는 신규 고객은 5,000원, 기존 고객은 2,000원 추가 할인해주는 할인 이벤트를 연어 신규 고객이라면 최대 1만 1,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 종합식품기업 CJ제일제당은 설 연휴 기간 동안 CGV와 함께 햇반컵반 협업 이벤트를 연다. 6일까지 열리는 햇반컵반·CGV 협업 이벤트는 조조영화 관람고객에게 설 선물로 햇반컵반 사골곰탕국밥을 제공하는 행사이다. 출처= CJ제일제당

종합식품기업 CJ제일제당은 설 연휴 기간 동안 CGV와 함께 햇반컵반 협업 이벤트를 연다. 6일까지 열리는 햇반컵반·CGV 협업 이벤트는 조조영화 관람고객에게 설 선물로 햇반컵반 사골곰탕국밥을 제공하는 행사다.

최근 혼자 명절을 보내는 소위 ‘혼명족’이 증가하고 차례를 지내는 않는 가족이 늘면서 가족 단위의 명절연휴 영화 관람이 하나의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기획한 협업 마케팅이다.  

이 행사는 ‘당신에게 드리는 햇반컵반의 새해 선물’을 슬로건으로, CGV건대입구, 구로, 대학로, 동대문, 등촌, 명동, 명동역, 목동, 수유, 피카디리 1958 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벤트 진행 극장에서 조조영화 관람 후 매표소에 티켓을 제시하면 매일 선착순 30명에 한해 햇반컵반 사골곰탕국밥을 선물한다.

햇반컵반 사골곰탕국밥은 사골을 뼈째 우려내어 깊고 진한 맛이 특징으로 아침식사 대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홀로 명절을 보내는 1인 가구에게는 ‘설 나기 필수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행사에서는 제품 증정시 햇반컵반 사골곰탕국밥을 활용한 떡만둣국 레시피도 함께 제공해 명절 느낌을 더할 예정이다.

안지은 CJ제일제당 햇반컵반 브랜드매니저는 “햇반컵반은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 트렌드 변화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 진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2030세대의 ‘나홀로 명절족’ 증가 추세에 맞춰 기획된 CGV와의 협업 마케팅을 통해 명절 연휴 아침 극장을 찾은 고객이 소소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별도의 명절 음식을 준비하기 어려운 가족단위 귀포족의 경우 명절 분위기를 느끼면서 동시에 가성비가 높은 외식 메뉴에 관심이 많다.

‘올반’, ‘보노보노’ 등 외식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푸드는 행복한 설 맞이를 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외식통합멤버십인 푸딩플러스 앱을 통해 ‘올반’에서 3만원, 5만원 이상 이용시 각각 5,000원, 1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올반 세뱃돈 쿠폰’을 증정하고 있다.

쿠폰은 2월 중 신세계 푸딩플러스앱에 가입한 회원에게 제공되며 테이블당 1매시 사용할 수 있다. 단 프리미엄 매장은 제외된다. 설 연휴 기간인 8일까지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외식 매장인 ‘올반’, ‘데블스도어’, ‘자니로켓’, ‘스무디킹’, ‘보노보노’ 등을 이용할 경우 푸딩플러스 포인트를 2배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 CJ푸드빌은 설 연휴가 끝나는 10일까지 매일 3,000명에게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계절밥상’ 3개 외식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 맞이 쿠폰 이벤트를 벌인다. CJONE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쿠폰 사용 기간은 2월 말까지다. 출처= CJ푸드빌

CJ푸드빌은 설 연휴가 끝나는 10일까지 매일 3,000명에게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계절밥상’ 3개 외식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 맞이 쿠폰 이벤트를 벌인다. CJONE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쿠폰 사용 기간은 2월 말까지다.

‘더플레이스’는 2만원 이상 주문 시 ‘고르곤졸라’ 피자 한 판(1만 8,900원 상당)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통 큰 쿠폰을 제공하며 제일제면소도 성인 2인 이상 주문 시 ‘씨앗 닭강정’을 무료로 준다.

‘계절밥상’은 평일 저녁 및 주말에 사용 가능한 3,000원 할인 쿠폰을 선물한다. 모든 제휴 카드 및 타 쿠폰 행사와 중복 할인은 불가능하며 포장 주문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 

친환경 샐러드·그릴 레스토랑 ‘세븐스프링스’도 설 명절을 맞아 2월 중 다양한 이벤트를 연다. 각 매장은 6일까지 100% 당첨되는 ‘복주머니 행운뽑기’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4인 이상 방문 시 1회 참가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경품으로는 3만원 상당의 채끝 등심 스테이크를 비롯해 세븐스프링스 식사권, 와인, 큐원 홈메이드 믹스 2종 세트 등이 준비됐다. 더불어 2월 한 달 동안은 졸업생을 포함해 2인 이상 식사할 경우 졸업생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할인 이벤트도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