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손해보험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최근 한국인의 건강을 가장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질병 요인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편도염, 급성기도염, 인후질환, 백내장, 호흡기, 심혈관 질환까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인자로 꼽힌다.

이처럼 무서운 질병 유발 인자임에도 지금까지 미세먼지는 ‘자연재해’에 해당하지 않아 특화된 보험이 없었고 실손의료보험과 암보험을 대안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최선의 선택이었다.

DB손보는 이에 미세먼지로부터 유발되는 질병을 특화 보장하는 인터넷 가입 전용 미니보험으로 다이렉트 ‘굿바이 미세먼지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미세먼지로 인해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은 각막염, 비염, 심근경색, 협심증,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 폐암, 치매 등 매우 다양하고 미세먼지는 장기간 체내에 쌓여 갑자기 발병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굿바이 미세먼지 건강보험’이 보장하는 질병과 보장 내용은 ▲편도염 ▲축농증 ▲급성상기도염 ▲인후질환 ▲특정후각질환 ▲백내장 등의 질환을 보장하는 미세먼지질병수술비를 보통약관으로 보장한다. 이밖에 호흡기와 눈, 심혈관질환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8개의 특별약관으로 구성되어 보장한다.

호흡기 및 눈에 대한 수술 시 10만~50만원, 허혈심장질환 수술 시 300만원, 폐암진단 시 1000만원 등 작은 수술부터 큰 수술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

가입기준은 보험료는 나이 30~40세 기준, 월 1만원 이하로 가입할 수 있다. 보험기간의 경우 3·5·10·15·20년 만기 중 선택이 가능하며 납입기간은 전 기간에 걸쳐 납입할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및 눈 관련 질병에 대해 저렴한 보험료로 효과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료 예를 들면 30세 남자 사무직 공무원의 10년 만기, 10년납 조건 보험료는 월 7000원으로 저렴하다. 보장내용은 만성호흡기질환진단비 1000만원, 말기폐질환진단비 1000만원, 폐암진단비 1000만원, 호흡기-이비인후과질환 수술비 각 50만원, 허혈성심질환수술비 300만원, 7대 수술비 100만원, 미세먼지질병수술비(특정 6대질병, 연간 1회한) 30만원 등이다.

▲ '굿바이 미세먼지 건강보험' 보험료 예시(DB손보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