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9월 1일부터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9월 1일부터 나머지 3000억달러 규모의 상품에 10%의 소규모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면서 “여기에는 이미 25%의 관세를 부과한 2500억달러의 상품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포괄적 무역거래에 대해 중국과 긍정적인 대화를 지속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대표단이 미래의 무역합의와 관련이 있는 건설적 협상이 진행된 중국에서 방금 돌아왔다. 우리는 중국과 석달 전에 합의를 이뤘다고 생각했는데 슬프게도 중국은 서명 전에 재협상을 결심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조치는 미국과 중국이 두 달여 만에 재개한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된 직후 나왔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무역협상을 벌였으나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9월 협상을 재개하는데는 합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농산물을 대량 구매하기로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서 “내 친구 시진핑 주석은 미국에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말했지만 이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으며 많은 미국인들이 계속해서 죽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