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블랙록월지급미국달러하이일드증권투자신탁(채권-재간접)’은 외화표시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 자산으로 하여 투자자산 총액의 50% 이상을 투자하는 재간접투자신탁(Fund of Funds)이다. 이 투자신탁은 자산 총액의 최대 100%까지 ‘블랙록 글로벌 펀드(BGF)’에 속한 하위 펀드인 ‘BGF 미국달러 하이일드채권펀드’의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하여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펀드유형은 글로벌 하이일드채권형이고 설정일자는 2014년 4월 25일이다. 운용자산 총규모는 132억원으로 소형급이고 총보수는 연 0.66%로 평균 이하 수준이며 운용사는 블랙록자산운용이다.

투자포인트는 ▲매월 펀드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재원으로 일정액의 현금을 지급할 수 있는 월 분배금과 자본증식을 동시에 추구한다. ▲체계적인 투자전략, 엄격한 신용분석을 통해 미국달러 표시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며 선진국 채권의 비중이 높다. ▲하이일드 채권의 높은 수준의 이자수익과 시장 상황에 따른 추가 차익을 추구한다는 점에 있다.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지난 6월 3일 기준 해외채권 95.87%, 유동성자산 4.13%로 구성되었다. 세부 TOP5 채권종목의 채권 내 비중은 ‘BGF US DOLLAR YIELD BOND A2’종목이 100%를 차지하고 있다.

투자전략은 ‘블랙록 글로벌펀드(BGF)’에 속한 하위 펀드인 ‘BGF 미국달러 하이일드채권펀드’에 자산총액의 50%이상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는 피투자집합투자기구의 투자전략은 자산총액의 70% 이상을 미국 달러 표시 하이일드 채권 등에 주로 투자하여 총수익 극대화를 추구한다.

환위험 관리전략으로 이 투자신탁은 원·달러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투자신탁재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내·외파생상품에 투자하여 환율변동 위험을 조절하는 환헤지를 실시한다. 하이일드채권에 투자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험 관리는 투자적격등급 미만인 하이일드 채권 등에도 자산의 일부를 투자할 수 있다. 하이일드 채권 등은 재무상황 악화, 신용상태의 악화, 부도발생 등으로 인하여 원리금 지급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못할 위험이 크며, 이로 인하여 투자원본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펀드닥터 제로인의 평가에 의한 8월 19일 기준 기간 누적수익률은 최근 1개월 0.00%, 3개월 1.88%, 6개월 4.08%, 1년 4.38%, 2년 6.39%, 3년 14.56%, 연초후 수익률은 9.54%를 기록하고 있다.

월 분배금 지급에 관해 이 투자신탁은 매월 안정적인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운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시장 및 투자환경에 영향을 받아 수익이 변동되는 투자신탁의 특성상 안정적으로 분배금을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