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신진영 기자

[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전체 155동 중에서 90개 동이 철거가 완료된 상태인 서울시 강동구 둔촌주공 아파트 재건축 단지는 10월중부터 시행되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에도 불구하고 당초 분양계획의 조기 추진은 힘들 듯 하다.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는 9월중 조합원 부담금 확정을 위한 관리처분변경 총회를 개최하고 10월 조합원 동 호수 추첨, 그리고 11월 일반 분양에 들어갈 계획이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이후 첫 분양 아파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재건축 단지가 지난 24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이전에 선분양으로 급선회하면서 총 1만2032세대 중 일반분양 4787세대인 둔촌주공 단지에 대한 선분양 전환에 관심이 집중됐다. 

둔촌주공의 분상제 시행 전 선분양에 대해 인근 H 공인중개업소는 "상아 2차와 달리 둔촌주공은 분상제 전에 분양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질 않는다"며 "관리처분 변경인가 등 법률행위가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H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둔촌주공은 관리처분변경인가 고시를 받아야지만 착공할 수 있다"며 "10월 초, 분양가 상한제 시행 전에 선분양하는 건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현재 8월 말인데 10월 초까지 약 한 달이 남았다. 시기적으로 너무 촉박하다는 얘기다. 

관리처분인가는 ‘분양통지 및 공고→ 분양신청→ 관리처분계획수립→ 인가신청→ 인가→ 고시→ 인가내용통지(시행자)’를 거쳐 진행된다. 통상 재건축 단지가 철거를 하고 착공을 하기 전에, 관리처분총회를 열어 관리처분 변경인가를 해야 한다.

▲ 사진 = 신진영 기자

지난 12일 국토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령 발표 이후로 찾아간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패닉'상태였다. 조합의 관계자는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로 추가 분담금이 올라가면 조합원들이 새 집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현금 부자들이 일반분양을 받아 로또 아파트에 당첨되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우려했다. 다수의 조합원들은 "하루 빨리 일반분양이 시작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합 측은 "무슨일이 있어도 10월까지 아파트와 상가 등 모든 건축물의 철거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힌 적있다.

이번 24일 상아 2차의 분상제 이전 선분양 발표 이후, 찾아간 둔촌주공 조합의 분위기는 그때와 마찬가지였다. 아직 공식적으로 조합측에서 결정된 건 없는 상황이다.

H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정부의 분상제로 서울 시내 신규 아파트 공급이 끊길 거라는 우려를 했다. 그는 "지금 이 분양 방식으로 아파트 청약을 받을 경우 당첨이 정말 힘들다"고 말했다. 그의 말에 의하면, 둔촌주공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얘기가 나오기 전까지 청약 당첨 가능 점수가 60점이었다. 60점 기준은 무주택기간 10년, 청약통장 가입기간 10년, 4인 가족을 충족해야 60점을 받을 수 있다.  

2018년 기준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평균 초혼 연령은 남자는 33.15세, 여자는 30.40세다. 이때부터 결혼해서 아이를 가지면 다행이지만, 2018년 합계출산율은 0.98명이다. 

이때 결혼한다 하더라도 가점 기준인 자녀의 수를 채울 지도 미지수다. 다른 청약 가점 기준인 무주택기간도 결혼하고 난 다음부터 시작 하게 되니 시간이 오래 걸린다. 때문에 H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젊은이들의 청약 점수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고 답했다. 

H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청약 기준에 맞추기가 이렇게 힘드니 현재 젊은 30~40대가 집이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둔촌주공은 분상제(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말이 나오기 전까지는 1평(3.3m2)당 3500만원이었다. H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그때 청약 점수가 60점으로 봤다"며 "분상제 적용이 돼 가격이 떨어지면, 서울에 있는 모든 '통장'들이 다 청약하러 올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 신진영 기자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둔촌주공 재건축단지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물었다. 윤 연구원은 "철거가 막바지에 있다 보니까 분양을 해야 한다"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 시점이랑 맞물려 있다 보니까 지연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10월에 하긴 어려울 거 같고, 11월이나 12월 이때 시점을 잡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