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불확실성이 걷히지 않은 시장 환경에서 전통적 투자자산인 주식과 상관관계를 낮춰 위험을 일부 수용하면서 수익을 챙길 수 있는 대안투자상품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키움글로벌얼터너티브펀드’는 전통적인 주식과 채권에 연계된 자산배분 방식이 아닌 상관관계가 낮은 얼터너티브(Alternative : 대체자산)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주식 투자와 유사한 기대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대안 투자상품이다.

▲ 전통자산과 대체자산 분류(자료: 키움투자자산운용)

‘키움글로벌얼터너티브펀드’의 투자목적은 다양한 절대수익 전략을 구사하는 공모펀드(UCITs 공모펀드 및 이에 준하는 펀드) 등에 분산 투자하여 시장 변동성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과와 낮은 변동성을 추구한다. 투자전략은 주식 투자 위험의 약 75~100% 수준인 7~10% 수준의 변동성과 information ratio 1.0 달성을 목표로 운용된다.

펀드 특징은 이 펀드의 투자대상이 되는 역외 모펀드는 일관되고 체계적인 펀드 분석 프로세스를 통해 검증되고 선정되며 투자자들은 키움얼터너티브펀드를 통해 비교적 소액으로도 글로벌 유수의 헤지전략 펀드에 재간접 투자가 가능한 점이다.

▲ 포트폴리오(자산구성) 현황(자료: 펀드닥터 제로인/ 기준일:2019-09-02)

투자포인트는 ▶글로벌 시장의 방향성에 구애받지 않는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대체자산(얼터너티브: 멀티에셋, 절대수익 등)에 전략 투자하며 ▶유수의 검증된 글로벌 펀드에 일반투자자들도 소액으로 투자 가능하며 ▶우수한 해외 재간접투자 운용능력과 폭 넓은 릴레이션십(Relationship)을 가진 키움투자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점 등이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4단계로 나눠 ▶유니버스 구성: 시장환경,국면을 분석 판단 ▶펀드 분식 및 스크리닝: 과거 성과 기준 정량분석,프로세스에 따른 정성분석으로 투자 가능 기준에 따른 POOL구성 ▶모니터링 및 리스크관리: 성과, 위험분석, 투자목표와 니즈 부합 여부 확인 ▶포트폴리오 구축: 투자대상 펀드 선택, 허용위험 한도 설정, 위험대비 기대수익률 모니터링 단계 등을 거쳐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지난 9월 2일 현재 세부적 자산구성 내용을 보면 펀드 80.30%, 해외채권 4.21%, 국내채권 4.18%, 해외주식 2.04%, 유동성자산 9.27% 등 비율로 구성되었다.

▲ (자료: 키움투자자산운용)

펀드 운용전략은 펀드의 수익 창출 전략은 크게 2가지로 (1) 펀드 선별과 (2) 전략 배분이다. ▶먼저 펀드 선별은 해외 유수의 운용사들과의 네트워킹과 펀드들의 운용인력, 투자철학 및 전략, 투자 프로세스 및 성과 등에 대한 정량적-정성적인 Bottom-up 분석을 통해 다양한 해외펀드 중에서 투자 유망펀드를 검토 선별한다. ▶전략 배분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당 사 시장 전망에 부합하는 전략을 Top-down으로 선택하고 투자 비중을 조절하여 보다 나은 수익 창출을 추구한다.▶외화자산 투자로 발생하는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투자대상 외화자산에 대해 환헤지 전략을 시행한다.(환율변동으로 인한 위험회피 목적으로만 활용)

펀드닥터 제로인의 평가에 의한 11월4일 기준 기간수익률은 최근 1개월 0.13%, 3개월 3.39%, 6개월 5.23%, 1년 15.01%, 연초후 수익률은 12.25%를 기록하고 있다.

동기간 벤치마크(BM) 의 기간수익률은 1개월 0.64%, 3개월 0.76%,6개월 1.37%, 1년 4.20%, 연초후 수익률은 5.85%를 기록하여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 펀드의 위험등급은 2등급으로 높은 수준이고, 주요 투자위험은 투자원본에 대한 손실위험, 집합투자증권 가격변동위험, 환헤지에 따른 위험, 재간접투자 위험, 분산효과 및 리스크관리의 위험, 국가,제도,정치의 위험 등이 있다. 특히 재간접위험은 투자대상인 해외 하위 집합투자기구의 규약, 정관 등을 따르는 하위 펀드를 직접 통제할 수 없고, 전략, 포트폴리오 등의 세부내역의 전부나 일부가 공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기회비용과 손실을 부담할 위험이 있다.

투자자 유의사항으로는 ▶전통적인 투자자산 배분과 상관 관계가 낮은 포트를 구성하고 있으며 ▶목표수익률 연 7% 정도 중수익을 추구하므로 위험추구 성향이 높은 점을 염두에 두고 ▶하방리스크가 낮은 절대수익전략으로 운용하므로 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고 ▶고수익전략으로 운용하므로 최소 2년 이상 장기투자해야 목표 성과를 올릴 수 있고 ▶시장 상황이 주식 투자에 유리한 상승장인 경우 주식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

▲ 설정일 이후 운용성과 (자료: 키움투자자산운용)

김진이 키움투자자산운용 글로벌채권팀 팀장은 “‘키움글로벌얼터너티브펀드‘는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 전략의 다양한 펀드에 주로 투자하는 재간접펀드로 전통자산인 주식이나 채권 투자의 대안이 되는 상품”이라며 “2018년 3분기까지 호조세를 이어가던 코스피 지수는 4분기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으며 올해 들어서는 연초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과 중국의 경기부양책,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낙관적 전망 등에 힘입어 반등세를 보였다’. 고 말했다. 또한 그는 ”4월 이후로는 글로벌 경기 하강 불안, 미중 무역분쟁 재부각, 수출지표 하락 등 국내 경기지표 둔화로 불안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글로벌 경기 고점 우려 가운데 국내 경기 모멘텀 둔화로 인해 국내 주식에 대한 역발상 투자에 나서기도 불안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키움글로벌얼터너티브펀드‘는 주식형 펀드와 유사한 연 7% 수준의 중수익을 추구하므로 위험 변동성이 높고, 전통자산과의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구성을 한 펀드이므로 비교적 위험 추구 성향이 강하고 자산배분 목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 이라고 설명했다.

◆상품 개요

펀드명 : 키움글로벌얼터너티브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

펀드유형 : 글로벌 보수적자산배분

설정일자 : 2018년 10월 5일

운용자산 총규모 : 3574억원(초대형급)

총보수 : 연 2.06%(평균 이상)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