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해를 돌아보고 내년도의 계획을 세운다. 특히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올해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목표를 얼마나 이루었는지를 정량적, 정성적 측면에서의 평가가 필요하다. 

현재의 모습을 객관화해서 볼 수 있다면 앞으로 원하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세운 계획을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을 담는 것을 우리는 사업계획서라고 한다. 

이 사업계획서는 창업가들에게 중요한 사업의 나침판역할을 하는 것으로 성공한 창업가는 명확한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있다. 오랜 컨설팅을 통해서 느끼는 진리는 바로 숫자화하면 관리할 수 있고 사업계획과 실천없는 목표는 반드시 실패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업계획서를 얼마나 잘 준비하는지 또한 이 사업계획서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숫자로 경영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2018년도에 진행한 생활혁신형창업지원제도의 심사와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가장 공을 많이 들인 것은 바로 사업계획서 작성부분이다. 왜냐하면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 중에 하나는 바로 철저한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창업을 하는 단계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바로 사업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서 파주 운정지역에 마카롱가게를 연 멘티의 경우 사업의 아이템, 시장분석, 홍보마케팅, 재무, 스캐쥴 등을 사업계획서를 통해 준비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20대의 A씨는 대학을 휴학하고 마카롱가게를 창업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활혁신형 창업지원금을 받게 된다. 

필자는 2018년생활혁신형창업지원제도의 경기인천의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한 곳에서 A씨를 만나게 된다. 심사과정에서 사업계획서는 수정보완이 많이 필요했지만 아이템 좋고 실무경험 등의 강점을 보고 합격을 시키게 된다. 이후 멘토링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성공한 창업가의 사업계획서 5단계를 적용시켜서 초기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게 된다. A씨의 경우 성공한 창업가의 사업계획서5단계 중 부족한 부분은 시장분석과 타겟고객선정, 홍보마케팅부분이었다. 우리는 멘토링을 통해 마카롱가게를 창업하고자하는 지역을 선정하게 하고 그곳의 고객을 분석하게 했다. 

STP단계(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단계)에서 주변상권분석, 경쟁사분석,나의 고객을 선정하게 한다. 기존의 운정지역은 마카롱가게가 3곳정도 있었지만 아이템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고 창업을 하게 되었다. 창업전 단계 홍보마케팅은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해 마카롱가게의 창업을 알리고 이후 매일의 마카롱라인업을 알리게 된다. 주 고객층이 소구하는 마케팅채널을 통해 홍보마케팅은 큰 효과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와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장의 정보를 업로드하면서 더욱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용이하게 되었다. 이렇게 성공한 창업가의 사업계획서 대로 창업을 준비한 A씨는 운정, 일산지역의 마카롱맛집으로 자리메김을 하게 된다. 

외식업의 창업생존율이 낮은 국내 상황에서 창업단계부터 사업계획서를 통해 준비한 마카롱가게는 곧 창업1년차를 맞게 된다. 2년차의 목표매출과 신규아이템의 출시, 매달 진행되는 프로모션등의 계획을 세우고 있는 A씨는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을 절감한다고 한다. 막연한 생각이 아닌 구체적인 계획과 숫자로 경영하는 성공하는 창업가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나의 아이템을 어떻게 사업화 할 것인지 성공한 창업가의 사업계획서 5단계를 통해 구체화하는 작업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