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 버냉키와 재닛 옐런 두 전직 연준 의장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맞서기 위해 연준에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포브스(Forbes)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벤 버냉키와 재닛 옐런, 두 전직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맞서 연준이 2008년 금융위기때의 제로금리와 기업어음(CP) 인수 등의 대책을 들고 나왔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그 당시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이고 특히 기업 파산에 따른 일자리 상실과 가계대출 파산으로 인한 신용붕괴 방지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신용붕괴를 시급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연준에게 부여된 권한이상을 사용하게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두 전 의장은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FT)에 게재한 공동 기고문에서,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피해가 회복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하고 연준이 이미 매입을 발표한 국채와 담보부 증권(기업 CP) 외에 회사채까지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두 전 의장은 "연준의 개입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기업 채권 시장이 살아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중앙은행이 시장에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연준이 안고 있는 신용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런 프로그램(회사채 매입)이 세심하게 보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옐런과 버냉키 두 전 의장은 모두 금융위기 때 연준에 몸 담았던 인물이다. 버냉키는 당시 연준 의장이었고 옐런은 샌프란시스코 연반은행 총재를 지냈다. 당시, 이들은 은행업계의 자본 구성을 재편하고 금융 시스템을 통해 기업과 가계로 돈이 흘러 들어 가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도입했다.

미국의 현행법은 연준의 회사채 매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준은 지난 17일, 현행법을 우회하기 위해 CP매입기구(Commercial Paper Funding Facility, CPFF)를 설치해 기업의 단기자금 조달 수단인 기업어음(CP)을 사들이는 방안을 발표했다. 연준은 또 정부로부터 직접 채권을 매입하는 프라이머리 딜러(primary dealer)들이 그 유동성으로 기업과 가계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그 동안 시장에서는 연준이 CP나 회사채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한계 상황에 몰린 기업들을 직접 지원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져 왔다. 연준으로서는 제로금리 및 양적완화, 각종 금융권 신용지원에 이어 CP 매입까지 금융위기 때의 비상카드를 추가로 꺼낸 셈이다.

그러나 연준이 위험을 감수하며 회사채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승인이 필요하다.

두 전 의장은 연준이 ‘투자 등급 회사채를 일정 한도까지’ 매입할 것을 권고하면서 다른 글로벌 중앙은행들은 이미 그런 권한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준이 보다 위험을 감수하며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권고한 사람은 두 전 의장이 처음은 아니다. 연준이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주식시장에까지 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의 에릭 로젠그렌 총재도 최근 연설에서 그런 제안을 하기도 했다. 했다. 실제로 일본 중앙은행(BOJ)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ETF를 사들이고 있다.

두 전 의장의 권고가 실현된다면, 연준은 국채와 장기주택담보대출 담보부증권(MBS)외에도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다. 미국 양적완화(QE) 정책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셈이다.

두 전 의장은 "바이러스로 인한 타격이 장기적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소득이나 수익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건전한 대출자들에게 신용이 제공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전 의장은 또 연준이 지금까지 많은 일을 해왔다고 격려하고 "연준이 취해야 할 것들이 아직 더 남아있다. 그것이 의회가 경기 침체의 장기적 영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