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세계 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요동치는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경기 부양책을 앞 다퉈 내놓고 있다. 우리 정부도 대응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엔 조금 모자르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일까.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3월에만 두 차례 기준금리를 파격 인하했고, 3월 17일(현지시간)에는 약 1200조원 규모의 메가톤급 부양책을 내놨다. 반면, 우리 정부는 코스피가 1500선을 내준 3월 19일에서야 제1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약 50조원 규모의 대응책을 내놨다.

다만 이 대응책도 구체적인 방안은 차후 열릴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내놓겠다고 말해 투자자들의 불암감을 줄여주진 못했다. 결국 지난 3월 24일 2차 회의에서 채권시장 안정펀드에 20조원, 증권시장 안정펀드에 10조7000억원, 회사채 발행시장에 10조8000억원, 기업어음(CP) 등 단기자금시장에 7조원을 각각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장상황을 지켜본 다음 결정하기 때문에 대응이 늦어 보일 수도 있다”며 “모든 경우의 수를 열어서 컨틴전시 플랜(비상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의 대응 기조가 사태가 발생한 이후 수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인상을 받게 한다.

한 채권시장 전문가는 “정부가 자금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집행해 정책 효과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장이 현 경제 상황을 2008년 금융위기를 뛰어넘는 비상시국으로 바라보는 가운데 다음 달 초부터 시행하겠다는 것은 너무 늦다는 것이다.

다른 전문가는 “단기 증시 반등은 가능하나 코로나19가 실물경제에 준 충격으로 추세적인 상승 기대를 확신하기는 아직 이르다”면서 “이런 대규모 지원책이 단기 대책에 그치지 않으려면, 얼마나 빨리 자금 지원이 적재적소에 전달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기를 뛰어 넘는 위기상황이라 판단되는 이때에 정부의 정책은 실질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빠르게 집행되는 것이 급선무로 보인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통화·재정정책은 시장을 따라가기보다 과감하고 선제적일 때 비로소 효과가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