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수지 기자] 코로나19 진원지 중국의 증시가 글로벌 증시 중 선방하며, 상해종합지수의 3000선 회복이 멀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 출처=네이버금융

27일 상해종합지수는 2815.50으로 장을 마감하며 전일 2808.53 대비 0.25% 상승했다. 올해 1월 14일 최고 3127.17을 기록한 이후 지난 3월 19일 최저 2646.81을 찍은 뒤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중이다.

앞서 지난 3월 19일 중국 증시가 빠졌던 이유는 미국과 유럽 쪽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봉쇄조치가 내려지면서 각 국의 모든 공장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 증시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증시에서 선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의 발빠른 대응 덕분으로 해석된다. 또 지난 3월 경제 지표가 가장 먼저 많이 빠졌기 때문에 가장 먼저 회복된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함께 경기 부양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은 마이너스 금리도 아니고 재정과 관련해 쓸 카드가 많다"고 설명했다.

중국 증시는 최근 한 달간은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연초와 비교하면 여전히 선방했다는 평이다. 중국 정부의 코로나19에 대한 발빠른 대응의 효과는 지금도 나타나고 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21일 코로나19를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했다. 이후 발생지역인 우한도시를 이틀 후인 23일 봉쇄했다. 또 춘절 연휴와 공장의 휴무기간, 교육기관의 개강 등을 연장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 출처=한화자산운용

그러나 코로나19는 확산됐다. 이에 중국의 기업들은 근무 일수가 감소한다거나, 소비를 축소했다. 결국 중국의 1분기 GDP성장률은 -6.8%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저치다.

현재 중국 내 기업의 업무 재개율은 97.9%로 알려졌다. 중소기업의 정상화율은 84%에 달한다. 따라서 오프라인 소비도 어느정도 증가했다.

▲ 출처=한화자산운용

고정희 한화자산운용 차이나에쿼티팀 팀장은 "중국은 오는 5월 노동절을 앞두고 있다"며 "여행 업체들이 프로모션에 나서면서 여행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정부는 오는 5월에 있을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역사상 최대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하반기에 나타날 경기부양책 효과 등에 따라 상해종합지수의 3000선 회복은 어렵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인금 연구원은 "요새 지지부진하지만 올 3분기에는 실적이 좋아질 여건이 된다"며 "아직 내수가 회복은 안 됐지만 연중으로 보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반기에 경기부양책 효과가 나타나면서 코로나19가 3분기 안에 잡히면 상해종합지수가 3000선을 회복하는 것은 쉽다"고 말했다.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중국 증시의 하락폭은 98%정도 회복된 것으로 분석된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해 12%가 하락했으나 다시 12%가 반등했다"며 "지난 3월 후반에는 해외로 퍼지면서 안 좋아졌지만 지금은 회복과 주춤을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의 경기부양책과 관련해 1년짜리 예금의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이 재정을 많이 쓸 것"이라고 추정했다. 또 중국은 다른 나라 대비 현금을 바로 지급하기 보단 기업을 살리는데 포커스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금융 위기 당시 중국은 한 해 동안 GDP 대비 부양을 위한 재정 지출로 2.3%를 사용했다. 그런데 올해에는 1분기만 해도 1%가 넘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4개 분기로 따져보면 과거 대비 큰 부양책을 쓸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지방채와 특수채 관련해선 이미 조기 승인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앞으로 중국은 경기부양책 시행과 관련해 더 속도를 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고정희 팀장은 "중국 정부의 통화정책은 부채의 급증을 우려해 파격적인 행보 보다는 선별적인 유동성 공급 정책에 주력하면서 MLF(중기유동성지원창구)와 LPR(대출우대금리) 금리인하를 병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재정정책과 관련해선 기업과 개인의 감세조치를 확대하고 신형 인프라 투자 확대, 인프라 투자를 위한 지방채 발행 등의 조치를 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