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2020,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에서 리보세라닙에 대해 총 16건의 임상 내용이 발표되는 가운데 중국내 연구자 임상 결과 자궁경부암에서 완전관해가 나타나는 등 다수의 의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에이치엘비는 14일 1차 항암치료에 실패한 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과의 병용요법의 임상 2상 결과가 발표됐다고 밝혔다.

45명에 대한 결과 2명의 완전관해를 포함해 객관적반응율(ORR)은 59.6%, 질병통제율(DCR)은 88.1%로 확인됐다. 리보세라닙의 완전관해 사례는 위암 글로벌 3상의 단독요법에서도 보고됐고 뇌종양, 혈액암, 대장암, 간세포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PD-L1 양성 환자뿐 아니라 PD-L1 음성환자에서도 객관적반응율이 50%로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이 저조한 환자에서도 효과를 보여 리보세라닙이 면역관문억제제의 최적의 파트너임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임상결과도 주목할 만하다. 에이치엘비는 비소세포폐암 중 편평상피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요법으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했다. 환자 수가 17명으로 적지만 객관적반응율(ORR) 76.5%, 질병통제율(DCR) 100%를 나타냈다.

비소세포폐암은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등으로 나뉘는데, 편평상피폐암은 전체 폐암의 약 29%를 차지하는 암이다. 

확장기 소세포폐암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도 발표됐다. 소세포폐암은 폐암의 환자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이가 있는 확장기 소세포폐암의 경우에는 기대 수명이 약 2~4개월정도로 낮은 편이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지난 AACR에선 2차 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였지만 이번 ASCO에선 1차 치료를 목적으로 세포독성항암제와 병용결과한 결과”라면서 “6개월 ORR이 63%, DCR은 85%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1차 항암치료 실패한 연조직육종에 대한 임상 2상 결과에서도 ORR 18.75%, DCR 87.5%가 확인됐다.

ASCO2020에서는 이외에도 간세포암에서 TACE와 병용요법, 뼈 전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에서의 도세탁셀과의 병용, PD-1 치료제 실패한 흑색종에서의 테모졸로마이드와 병용, 표준치료에 실패한 담관암에서의 리보세라닙 단독 요법 등 다양한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앞서 리보세라닙의 임상을 통해 탁월한 DCR을 지켜봐온 에이치엘비는 어드벤첸 연구소로부터 리보세라닙의 중국 포함 글로벌 권리를 인수해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올해부터 로열티를 수령할 예정이다. 리보세라닙은 중국 내 위암치료제만으로 지난해 약 3700억원(21억 위안)의 매출을 올린 바 있어 간암 시판 허가시 로열티 수익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증권업계에서도 리보세라닙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했다. 한양증권 오병용 연구원은 “국제학회에서 한 항암제에 대해 이처럼 많은 임상결과가 발표되는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라면서 “다양한 적응증에 대해 리보세라닙의 효능이 입증되고 있는 만큼 에이치엘비가 리보세라닙의 상업화 방향을 확정하는데 유익한 시그널이 될 것이며 글로벌 시판 후 빠른 적응증 확장으로 가치 사슬 확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