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쏘카가 지난 14일 만도 판교 글로벌 R&D 센터에서 ‘IoT 센서 기반 커넥티드카 건전성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IoT 센서를 활용해 카셰어링 차량의 건전성을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는 설명이다.

쏘카 원종필 최고기술책임자와 만도 박규식 WG Campus F3랩 실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업무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브레이크 진단 시스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재 쏘카는 차량의 주행거리에 따라 브레이크 교체 시점을 정하고, 주 1회 정기적으로 차량의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 출처=양사

이달 안으로 쏘카 일부 차량에 만도의 브레이크 진단 시스템이 장착된다. IoT 센서 기반의 진단 시스템은 브레이크 기능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다.

원종필 쏘카 최고기술책임자는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카셰어링 특성에 맞춰 차량 점검 방식과 부품 교체 주기 등을 재정의하고 품질 개선과 이용자 안전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협업이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 원격 진단 시스템 구축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