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GB자산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DGB자산운용, ‘똑똑 글로벌 리얼인컴펀드’ 출시

DGB자산운용은 18일 글로벌 리츠(REITs), 인프라 그리고 미국채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해 인컴수익과 자본차익을 추구하는 'DGB 똑똑 글로벌 리얼인컴 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초 종합자산운용사로 전환한 DGB자산운용은 해외 투자상품 개발을 위해 글로벌솔루션팀을 신설했다. 이후 국내외 유수의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에서 다양한 해외자산 운용과 리서치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 인력들을 영입하여 조직을 구성했다.

이 펀드는 글로벌솔루션팀 신설 후 처음 출시하는 펀드로, 주로 미국시장에 상장돼 있는 뱅가드, 블랙록, 노던트러스트 등 대형 해외자산운용사의 상장지수펀드(ETF) 중에서 투자매력도와 시장유동성이 검증된 6~7개 정도의 ETF에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DGB자산운용에서 자체 개발한 DGB경기사이클 모델을 활용해 경기국면 변화를 사전적으로 분석하고 투자자산의 비중을 조절한다. 경기상승 초기, 중기, 말기 그리고 경기침체기로 구분하고 각 경기국면에 따라 안전자산인 미국채와 수익추구자산인 리츠, 인프라 ETF의 비중을 조절하여 운용한다.

초기 포트폴리오 구성은 코로나19 이후 경기 상황을 반영하여 미국채 ETF 비중을 50% 수준으로 구성하고 리츠와 인프라 ETF의 비중을 축소시킨 안정형 포트폴리오로 운용할 예정이며 향후 시장상황 변화에 따라 리츠와 인프라 ETF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DGB자산운용에서는 코로나19 이후 투자자산에서 발생하는 배당수익이 하락하더라도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한 실물자산의 가격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펀드는 환율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투자손실위험을 없애기 위해 환헤지 상품으로만 출시되며 하이투자증권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DGB자산운용 관계자는 "DGB 똑똑 글로벌 리얼인컴 펀드를 시작으로 향후 해외 부동산, 인프라 등 해외 대체투자 자산 군에 대한 상품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한은행, 소상공인 2차 대출 '쏠(SOL) 프로세스' 시행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을 영업점 방문 없이 신한 쏠(SOL)에서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 완결 프로세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은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에게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대출한도는 1천만원 이내, 대출기간은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18일부터 사전 접수를 시작해 오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대출이 실행된다.대출이 필요한 고객은 신한 쏠(SOL)에서 대출 신청만 하면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표증명,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와 같은 필수 제출 서류는 스크래핑 방식을 활용해 은행이 직접 발급한다. 그 외 고객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임대차계약서, 표준재무제표증명 등의 서류는 사진을 촬영해 제출하면 된다.

 

◆농협은행, 올원뱅크에서 음성뱅킹 ‘누구’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오는 31일까지 2주간 모바일 플랫폼인 올원뱅크에서 '올원뱅크 음성뱅킹 누구(NUGU)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음성뱅킹 서비스는 SK텔레콤(종목홈)의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와 업무제휴를 맺고 제공하는 서비스다. 올원뱅크에서 '자주쓰는 송금', '자주쓰는 연락처'에 계좌나 연락처를 등록하고 'NUGU' 버튼을 누르거나 깨우기(웨이크업) 단어 '아리아'를 부르면 AI가 반응해 송금을 진행할 수 있다.이번 이벤트는 음성뱅킹 서비스를 이용해 송금하고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송금완료'를 작성한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7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모바일쿠폰(500명), SPC 해피콘 1만원권 모바일 쿠폰(2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