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세계 4대 제조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정부의 ‘제조업 르네상스’는 스마트공장, 스마트 산단, 인공지능 공장이 그 핵심이다. 스마트팩토리는, 초연결사회,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대체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어떻게 해야 성공 할 수 있을까? 이코노믹리뷰는 오퍼레이션 컨설팅회사인 가온파트너스와 함께 스마트 팩토리의 올바른 이해와 성공적 구축을 위한 명확한 방향제시를 위해 시리즈를 기획했다.

“제조현장의 혁신적인 디지털화를 실현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입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자동화를 넘어 지능화 수준으로 공장을 변화시킵니다.”

솔루션 업체들의 홍보문구다. 자사의 솔루션을 도입하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스마트팩토리가 대세인 요즘, 기업들이 솔깃할 수밖에 없는 문구다.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원가절감 등 도입 효과를 강조하는 업체들의 말과 성공사례들은 구미를 당기게 하지만 선뜻 도입을 결정하기가 망설여진다. 효과에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존에 도입했던 솔루션들이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했던 경험은 망설임에 무게를 더한다. 스마트팩토리를 제대로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솔루션을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해야 하는가? 이 질문이 올바른 솔루션 도입의 시작이다.

‘솔루션’의 사전적 의미는 ‘해결책’이다. 좀 더 범위를 좁혀보면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일 또는 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정의된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ERP(전사적자원관리), PLM(제품수명관리), MES(제조실행시스템), EMS(에너지관리시스템) 등이 모두 솔루션이다. 솔루션마다 목적이 다르고 이름도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 데이터를 통해 운영되는 현황을 파악하고, 파악된 현황을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의미 있다는 것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ERP는 수익의 최대화를, MES는 공장운영의 최적화를 지원한다. 솔루션의 공통점을 다른 관점으로 보면 스마트팩토리 과제를 해결하는 Performance Logic과 다름이 없다. 현상을 인지하고, 인지한 현상을 분석해서, 사람 또는 기계의 수행을 통해 성과를 내는 것과 같다. 스마트팩토리 과제의 결과물은 결국 솔루션으로 나타난다.

그런 관점에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개념은 MES, EMS, ERP 등 기존 솔루션과 다르지 않다. AI, 실시간 데이터 분석/반영, VR/AR 기술 등을 사용하여 기존보다 최적화 및 사용환경 수준을 높인 것이다. 그것을 통해 Value chain 전 영역에 걸쳐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도록 통합의 정도가 향상되고 있다. S사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패키지의 경우 제품기획, 설계, 설비관리, 에너지관리, 생산관리 등 각 부문의 독립된 25개의 솔루션이 있고, 전체를 통합 및 최적화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요구에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업에서 솔루션을 구축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기성품과 같은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과, 용도에 맞게 자체 개발하는 것이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전문업체가 개발한 솔루션 패키지는 업체에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선진적인 프로세스와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도입을 통한 성과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에 높은 도입 비용에 대한 부담, 내부인원의 제한적 지식습득으로 인해 적용 후 지속적으로 종속될 우려가 있다. 자체 개발의 경우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각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대기업들은 대부분 IT 계열사를 가지고 있어 제조사와 IT사 협업으로 솔루션을 직접 개발․적용하고 호환성을 높여 솔루션 판매로 연결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기업 내부에 개발자와 유지보수 인력을 계속 보유하는 부담이 적지 않기 때문에 전문 솔루션 패키지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 솔루션 패키지를 도입하면서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도입 시 고려사항을 살펴보자. 첫 번째로 분명한 목적이다. 솔루션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기업 내부의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지 못한다면 올바른 솔루션의 선정과 활용은 이뤄질 수 없다. 스마트 과제를 제대로 도출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문제가 있어야 솔루션도 있다. 두 번째는 자사 수준의 명확한 파악이다. 솔루션 도입이 곧 운영수준의 향상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공정운영, 설비관리, 데이터 수집․관리 등 Off-line의 운영수준이 먼저 향상되지 않으면 솔루션에 대한 현업의 불만만 생긴다. ‘Garbage in’ ‘Garbage out’이란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세 번째는 내부 엔지니어에 의한 기본설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퍼포먼스 로직(Performance Logic)과 같은 개념이다. 기본설계가 되어야 솔루션에 대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향후 활용도 극대화가 가능하다. EMS를 도입하는 경우, 기본설계를 위해서 엔지니어는 공정과 설비에 대한 이해, 에너지에 대한 이해, EMS 솔루션에 대한 이해 및 기존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에 대한 이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솔루션에 대한 객관적 평가다. 솔루션 구성, 추가비용의 내용과 크기, 타 사 적용이력 및 유지․보수에 대한 책임 등이 평가 항목이 된다. 중요한 것은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많은 비용을 들여 유행과 같이 너도나도 도입했던 ERP가 기업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일부 기능만 불만 속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도입하는 기업의 역량과 직결되어 있다. 기업의 역량은 운영수준이며, 운영수준은 결국 사람이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핵심이 사람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