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28일 중국이 미국의 연이은 강력한 제재와 반대에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표결을 강행해 통과시켰다.

최근 미국이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과 홍콩자치권 조사 등 강경한 발언을 이어온 만큼 홍콩보안법 의결을 계기로 미·중 간 갈등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인대는 이날 오후 3시(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13기 3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의결했다. 이번 표결에는 전인대 대표단 2885명이 참여했으며, 찬성 2878표, 반대 1명, 기권은 6명이었다.

앞서 중국 SCMP 등 현지매체들은 지난 22일 전인대 개막 후 홍콩보안법을 심의하며 추가 의견을 반영하고 내부 조율까지 마쳤다며 전체회의 통과는 기정사실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홍콩보안법은 홍콩에 정보기관을 세워 반(反)중국 행위를 막기 위해 제정됐다. 이 법을 통해 중국 정부는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전인대는 조만간 상무위원회를 소집해 홍콩보안법을 최종 통과시켜 홍콩 기본법 부칙에 삽입한 뒤 최대한 빠르게 이를 시행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 "홍콩 문제에 대한 외국의 간섭은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며 "군은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실전에 버금가는 훈련과 전투 준비 태세를 갖춰달라"고 밝혀 미국과 전면전까지 각오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