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앤 쉐이크(Steak 'n Shake)는 미국 중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미국식 캐주얼 레스토랑이다.

언뜻 햄버거 전문점 쉐이크 쉑(Shake Shack)이 떠오르는 이름이지만 스테이크앤 쉑은 지난 1934년 일리노이스에서 창업돼 무려 86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해병대 출신인 창업자 거스 벨트는 주유소와 치킨 레스토랑이 복합된 상점을 갖고 있었는데 이를 햄버거 레스토랑으로 바꾸면서 시작됐다.

당시 햄버거의 재료인 갈은 쇠고기에 대해 대중들은 품질이 나쁘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거스 벨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보는 앞에서 직접 스테이크를 갈아서 햄버거로 만드는 것을 시연했다.

Steak 'n Shake

티본스테이크, 등심스테이크, 사태살 스테이크 등을 고객들의 눈앞에서 직접 갈아서 햄버거를 만들면서 스테이크앤 쉐이크의 인기가 높아졌다.

창업자의 지휘아래 일리노이스 지역을 확대되던 스테이크앤 쉐이크는 그의 사후 여러차례 주인이 바뀌면서 다른 지역으로 비즈니스를 넓혀나갔다.

2012년 첫 해외 점포를 유나이티드 아랍에미레이트의 두바이에 오픈했으며 쿠웨이트, 사우디 아라비아 등의 중동지역은 물론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유럽지역에도 진출했다.

현재는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 414곳과 프랜차이즈 매장 214곳이 운영중이다.

매장은 대체로 실내에서 식사를 하는 레스토랑과 빠르게 주문을 포장해갈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가 복합된 형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