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수익·가격메리트 높은 글로벌 우량부동산 투자

금리 민감도 따라 부동산 실물자산 안전성 분석 투자

리츠 전문운용사 러셀 인베스트먼트社 자문 최적 포트폴리오 구성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 중에도 글로벌 국가의 경제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안정적인 배당수익률과 가격 메리트가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펀드와 대체투자 상품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대신자산운용은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국 거래소에 상장된 우량 글로벌 부동산 리츠에 투자하여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추구하는 ‘대신 글로벌리츠 부동산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금리 민감도에 따라 부동산 등 실물자산의 안전성을 분석하고 배당수익의 복리효과를 고려해 자산보유기간 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한다. 또한, 가격 하락 리스크 등 변동성을 통제하여 수익률을 개선하는 등 안정적인 자산관리로 안정적인 장기 수익을 추구하는 재간접형 리츠 상품이다.

펀드의 투자목적은 신탁재산의 50%이상을 전 세계 지역의 부동산 관련 집합투자증권인 리츠(REITs)에 주로 투자하여 투자대상 자산의 가치 상승 및 배당 등에 따른 수익 추구하며, 일부 부동산 관련 ETF를 편입하여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주요 투자 대상 국가는 미국, 일본, 싱가포르, 캐나다, 홍콩, 한국 등이며, 섹터별로는 산업시설, 주거용, 오피스,리테일, 호텔, 데이터센터 리츠와 기타 리츠 등 GICS 분류 기준 상 리츠로 분류되는 모든 자산을 투자대상으로 한다.

대신 글로벌 리츠펀드의 투자포인트는 매력적인 배당수익률로 리츠 성장기에 우수한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점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저가 매수 기회를 포착하여 주식매입과 같이 손 쉬운 방법으로 해외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고, 소액 투자가 가능하며 배당소득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이다.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자산의 가격, 추세, 거래량 등을 분석하는 트레이딩(매매)기법과 다양한 해외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서치 역량을 활용해 리츠를 발굴하며,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리츠에 집중투자한다. 분산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목적으로 선진국 부동산 관련 리츠 상장지수펀드(ETF)도 일부 편입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펀드 운용전략은 ▶투자자산의 가격, 추세, 거래량 등을 분석한 트레이딩 알고리즘과 다양한 해외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서치 역량을 활용해 양질의 리츠를 발굴▶주요 투자지역의 실물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지 시장 분석 능력으로 장기 성장이 가능한 우량 종목을 선정 ▶분산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선진국 부동산 관련 리츠ETF도 일부 편입 ▶글로벌 리츠 투자 전문운용사인 러셀 인베스트먼트사(Russell Investments)의 자문을 받아 운용한다.

‘대신 글로벌부동산 리츠펀드’의 특징은 투자수익에 대한 절세혜택으로 공모 부동산펀드와 리츠펀드는 3년 이상 장기 투자 시 배당소득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9.9% 저율과세)을 적용 받는다. 또한 대신금융그룹 계열사 협업을 통해 금융과 부동산을 결합한 종합 자산관리(WM) 서비스를 하며 ‘리츠·대체투자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점이다.

이 펀드’는 환노출형과 환헤지형 상품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신탁보수는 연 0.76~1.36%이다. 환매수수료는 없다.

펀드의 위험등급은 2등급으로 높은 수준이다. 주요 투자위험은 원본손실 위험, 상장된 부동산집합투자기구의 가격변동 위험, 재간접투자 위험, 환율변동위험, 국가 위험, 부동산관련 위험, 유동성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금리변동 위험 등이 있다. 특히 상장된 부동산집합투자기구의 가격변동 위험은 이 펀드는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리츠나 집합투자기구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과 같이 거래되므로 주식과 같은 위험이 있다.또한 리츠 가격은 부동산 경기가 좋은 상황에도 결제 상황, 수급 등 다른 요인으로 인해 상장된 리츠의 가격이 하락할 위험이 있다.

전우석 대신자산운용 글로벌솔루션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제활동이 재개되는 만큼 높은 배당수익률과 가격메리트가 있는 리츠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면서 "'대신 글로벌리츠 부동산펀드'가 안정적 수익을 추가하는 장기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판매사나 운용사에 직접 확인한 후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이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이 집합투자증권은 부동산 경기 변화에 따라 수익이 변동할 수 있으며, 특히 부동산가격 하락 시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

▶이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되거나 원금이 감소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배당금 지급이 중단될 수 있다.

▶외화자산에 투자한 경우 환율변동에 의해 자산가치가 하락하여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