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코로나19로 불거진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돈’과 관련돼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금융 소비자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넘어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은행들은 영업점 폐쇄와 같은 코로나19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때, 웹과 모바일 등 언택트 창구를 통해 새로운 영업 기법을 고도화했다. 은행은 코로나19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기회로 삼고 있다. 주요 은행들은 일제히 언택트 상품을 내놓으며 그 흐름을 타고 있다.

▲ 비대면으로 가입 가능한 은행 상품

■ 고객이 직접 설계하는 DIY 상품 ‘KB내맘대로적금’

KB국민은행이 출시한 ‘KB내맘대로적금’은 고객이 무언가를 스스로 탐색하거나, 나만의 개성 있는 것을 만드는데 익숙한 고객의 특성에 맞게 DIY(Do-it-yourself)를 강조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온라인에 익숙한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에 맞춰,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상품 설계과정을 ‘피자 만들기’로 형상화했다.

상품 가입과정은 피자 가게에 입장해 2가지 ‘피자 도우’로 구성된 저축방법(자유적립식, 정액적립식) 중 1가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 계약기간(6개월 이상 36개월 이내)과 저축금액(정액적립식 1만원 이상, 자유적립식 월1만원 이상 300만원 이내)을 자유롭게 설정한 후, 9가지 ‘피자 토핑’으로 구성된 우대이율(급여이체, 카드결제 계좌, 자동이체 저축, 아파트관리비 이체, KB스타뱅킹 이체, 장기거래, 첫 거래, 주택청약종합저축, 소중한 날) 중 6가지를 선택하면 최고 연 0.6%p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4가지 ‘피자 박스’로 구성된 보험가입서비스(휴대폰, 피싱, 교통, 여행) 중 1가지를 선택하면 나만의 피자가 완성되며 상품 가입이 완료된다.

KB내맘대로적금은 고객이 직접 유리한 우대이율과 무료보험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에서 장점으로 다가온다. 이 상품은 9가지 우대이율 요건 중 고객이 자유롭게 6가지를 선택해, 고객이 달성한 만큼의 이율을 받는 합리적인 상품이다.

■ 프로야구 응원에 우대이율까지 ‘2020 신한 프로야구 적금’  

프로야구 마니아를 위한 적금 상품도 있다. 신한은행이 출시한 ‘2020 신한 프로야구 적금’이다. 이 상품은 고객이 응원하는 팀을 고르면 상품명이 ‘2020 신한 (응원팀명) 적금’으로 맞춤형 제공된다.

신한은행이 출시한 2020 신한 프로야구 적금은 월 1000원부터 5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기본이자율 연 1.4%에 우대금리 1.4%p를 제공해 최고 연 2.8%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조기가입 보너스 우대금리 연 0.2%p(6월 30일까지 가입고객 대상) ▲선택한 구단의 성적에 따른 우대금리(최고 연 1.0%p) ▲관중 수 800만 명 돌파 시 우대금리 0.2%p 등을 제공한다. 이 가운데 조기가입 보너스는 6월 말로 종료됐으나, 구단 성적과 관중 수 우대금리는 계속 유지된다.

특히 관중 수에 따른 우대금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무관중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유연하게 제도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정규시즌 일정 진행 중 관중 입장이 재개될 경우를 가정해 정규시즌 관중 입장 경기의 평균 관중 수를 무관중 경기의 관중수로 간주해 800만 관중 달성 여부를 따진다.

■ 월급날 더 기쁜 상품, 하나 ‘급여하나 월복리적금’

하나은행이 출시한 ‘급여하나 월복리적금’은 급여 이체시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보너스달에 더 많은 저축을 할 수 있는 분기납 적립식 상품으로, 직장인 전용 목돈마련 적금이다. 이 상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상으로 1인 1계좌로,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 이외에도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다.

급여하나 월복리적금은 기본금리가 1년, 2년, 3년 각각 연 1.10%, 1.20%, 1.40%다. 우대금리는 최대 연 1.30%p다.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을 통해 계약기간의 1/2 이상 급여입금실적 보유 시 우대금리 연 1.20%p가 제공되며,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을 통해 가입 또는 만기재예치 하는 경우 우대금리가 최대 연 0.1%p 추가된다.

또한 1년제로 가입하고 최초 1년에 한해 청년직장인 특별금리 연 1.30%p를 1회 추가로 제공한다. 청년직장인 특별금리는 가입시점에 만 35세 이하의 해당년도 신규 입사자에게 급여하나 우대금리 항목을 충족하고 6개월 이상 하나카드(신용·체크) 결제실적 월 30만원 이상 보유 시 제공된다.

이 상품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해지할 경우 고객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특별중도해지서비스도 제공된다. 급여하나 월복리적금은 퇴직, 창업, 결혼, 주택구입 목적으로 중도해지 할 경우 중도해지금리가 아닌 계약기간별 기본금리가 제공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우대금리 조건이 귀찮다면 ‘우리WON패키지’

우리은행은 복잡한 우대금리 조건을 제외하고 스마트뱅킹으로 가입 시 최고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원(WON)패키지’ 상품을 내놨다.

원(WON)뱅킹의 대표적인 상품인 원(WON)패키지는 기존의 복잡한 금리 우대조건 방식을 탈피하고 단순한 금리 우대 상품들을 제공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원(WON)통장과 가입금액과 만기일을 자유롭게 설정해 금액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원(WON)예금이 있다.

원(WON)적금은 기존의 복잡한 우대금리 적용 조건을 드러내고 조건 없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원(WON)뱅킹의 주력 상품이다. 이 상품은 가입기간이 1년, 월 최대 저축한도가 50만원이다. 1년 가입 기준으로 기본 연 1.9% 금리가 제공되며, 우대금리 포함 시 최고 연 2.1%로 높아진다. 우대금리는 출금계좌를 원(WON)통장 또는 우리꿈통장으로 지정 시 제공된다.

우리은행은 원(WON)적금을 통해 스마트뱅킹 업계 최고 수준의 기본금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원(WON) 패키지 상품인 원(WON)통장을 통해 가입하면 가장 간단하게 최고금리를 받을 수 있다.

■ 이웃과 온정을 나누는 착한 적금 ‘NH 포디예금’

언택트 시대, 디지털 접근성에 따라 정보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빈부격차에 따라 디지털 빈부격차로 이어지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NH농협은행은 ‘포용 디지털, For Digital!’을 슬로건으로 디지털소외계층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는 착한 예금 ‘NH 포디예금’을 내놨다. 3000억원 한도로 판매되는 이 상품은 판매종료일 잔액의 0.1%(3억원 한도)를 NH 농협재단을 통해 디지털소외계층을 돕는 사업에 지원된다.

NH 포디예금은 금리가 기본 연 0.9%에 오픈뱅킹 이용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 연 0.3%p를 제공해 6월 26일 기준 최고 연 1.2%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주위의 이웃을 다시 되돌아보고, 적금과 사회공헌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

■ 자녀 교육비 절감과 고금리를 동시에 ‘IBK웅진스마트올통장’

자녀 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언택트 고금리 적금상품이 나왔다.

IBK기업은행은 웅진씽크빅과 업무제휴를 맺고 최고 연 7.0%의 고금리 적립식 상품 ‘IBK웅진스마트올통장’을 지난 7일 출시했다.

IBK웅진스마트올통장은 기본금리 연 1.0%에 웅진씽크빅의 초등 맞춤 인공지능(AI) 학습서비스인 웅진스마트올을 2년 약정 신규가입 후 만기까지 유지 시 연 6.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2년 만기며, 월 납입한도는 최대 15만원이다. 상품 가입은 IBK기업은행 모바일 뱅킹인 ‘i-ONE뱅크’에서 가능하며, 올해 말까지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판매한다.

IBK기업은행은 IBK웅진스마트올통장 출시를 기념해 9월 말까지 웅진스마트올 구독료를 기업은행 계좌로 1회 이상 자동이체한 고객 중 777명을 추첨해 노트북, 무선청소기 등 경품을 제공한다.

■ 금연도 하고 목돈도 만들고, 부산은행 ‘담뱃값 적금’

금연을 통한 건강에 대한 니즈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서 담뱃갑 경고그림부터 각종 금연 캠페인을 벌이지만, 흡연자를 완전한 금연으로 이끌기에 부족하다는 평가다. BNK부산은행은 그런 금연을 도와줄 적금상품을 출시했다.

BNK부산은행은 만 19세 이상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 ‘담뱃값 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언택트 창구 ‘썸뱅크’와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언택트 창구로 가입 시 추가적인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담뱃값 적금은 금연을 돕기 위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12개월 고정 가입기간에 1000원 이상 30만원 이하로 자유롭게 불입이 가능하다. 기본 금리는 연 0.80%이며, 썸뱅크로 가입 시 우대금리가 2.20%p가 추가돼 최고 연 3.0% 금리가 제공된다.

세부적인 우대금리 조건은 금연다짐 서약 시 0.30%p, 썸뱅크 가입 시 0.30%p, 썸뱅크 금융정보 및 혜택알림 동의 시 0.10%p, 썸뱅크 출석체크 시 최대 1.50%p 등이다. 보다 금연을 돕기 위해 적금 입금 시에도 금연 아이콘 클릭을 통해 손쉽게 가능하며, 썸뱅크를 활용한 금연적금 선물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 오픈뱅킹 활용하고 우대이율까지 ‘JB 스마트앱 예금’

오픈뱅킹이 도입되면서 은행 간 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오픈뱅킹은 흩어진 돈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편의성까지 함께 품고 있다.

JB전북은행은 스마트뱅킹으로 가입이 가능한 ‘JB 스마트앱 예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오픈뱅킹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전북은행은 자체 오픈뱅킹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0.30%p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오픈뱅킹 추천번호를 주위에 알려 신규 입력 시 최대 0.30%p(1인당 0.10%p) 추가된다. 또 예금 신규 마케팅 동의에도 0.10%p가 추가돼, 총 우대금리는 0.70%다.

이 상품은 계약기간이 1년이며, 가입한도가 계좌별 최저 100만원 이상 최고 1000만원 이내다. 이자지급방식은 만기일시지급이다. 예금금리는 기본금리 연 0.70%(7월 9일 기준)에 우대금리 최대 0.70%p가 가산돼 1.40%까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