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정부가 국민 3055명 중 1명만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근거로 ‘집단면역’을 통한 대응은 불가능하고, 향후 1~2년 이상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중화항체 형성 여부를 조사한 중간 결과를 보면 검사 대상자 3055명 중 0.033%인 단 1명만이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항체를 가진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우리 사회가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려준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또 “코로나19 유행은 유용한 백신이 나오기까지 1~2년 이상의 장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서 “결국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코로나19의 유행을 지속해서 억제해나가며 일상생활과 방역관리를 조화시켜 나가야만 한다. 코로나19와 공존하기 위해서는 생활과 방역이 조화되는 새로운 사회 문화를 기본적인 삶의 형태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최근 2주간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수도권은 줄고 비수도권은 증가한 상황에 대해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 있고, 광주ㆍ호남권은 자체적으로 2단계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광주권에서 수도권보다 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이 정도 선에서 사태를 진정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박 1차장은 또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은 현재 줄고 있고 광주권도 이번 주 들어서는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서 현재로서는 그 이상의 강화된 거리두기는 추가로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광주 배드민턴 클럽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선 “탁구장이나 배드민턴 같은 생활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아직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고 있다. 좀 더 전반적인 추이를 보면서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다”면서 “(중앙정부와 별개로) 광주에서는 배드민턴장에서 다수의 확진 사례가 나왔으므로 25일까지 전면적으로 실내 집단운동을 못 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앞서 줌바ㆍ태보ㆍ스피닝 등 격렬한 단체운동을 하는 실내운동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고 방역관리를 강화했다.

박 1차장은 현재로서는 병상확보와 치료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향후 있을지도 모를 환자 급증 가능성에 대비해 치료체계를 정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특정 지역에서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 전국을 수도권, 충청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병상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했다”면서 “환자별 중증도나 특성에 맞게 병상을 배정하도록 권역별로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하고 권역별로 병상을 통합ㆍ관리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또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지역별로 자체 대응이 곤란한 만큼 광역생활권의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상호협력 체제가 필수적”이라면서 “수도권, 대전, 광주지역의 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할 당시 권역별 병상공동 대응체계를 가동해 환자를 가까운 협력병원으로 분산해 신속히 치료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앞으로도 중증환자를 치료할 의료인력과 시설·장비를 지속해서 정비하고 지역 내 감염병 대응체계를 조정하는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치료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면서 “무증상ㆍ경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도 (각) 권역이 공동으로 활용하게 하고 유사시를 대비해 생활치료센터를 지속해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