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안재용 SK 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코로나19 백신 글로벌 공급 협력의향서를 체결하고 있다. 출처=SK바이오사이언스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정부가 22일 영국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 제너 연구소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생산해 일부 물량을 우리 국민들에게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날 SK바이오사이언스, 아스트라제네카와 3자간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백신 ‘AZD1222’은 지난달부터 임상3상에 진입했다. 이는 성공 가능성이 높고 개발 속도가 빠른 백신 중 하나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최근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백신 1단계 임상시험에서 실험 참가자 전원에게서 중화항체와 T세포 면역반응이 확인됐다. 이날까지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3자간 협력의향서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하고 있는 백신이 성공적으로 양산에 들어갈 경우 생산시설의 하나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일정한 물량을 생산한다"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파트너 중 하나로 코로나19 백신 제조에 참여한다. 두 기업의 협력을 초기 단계부터 주관해온 보건복지부는 향후 백신 생산과 수출협력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이번 협력의향서에 대해 "국내 생산 중 가능한 물량을 최대한 국내 우리 국민들을 위해서 보급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향에 대해 3자간 동의하고 이런 내용을 문서로서 서로 확인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국내 생산분으로 확보되는 구체적인 물량과 가격에 대해서는 생산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이 특정 국가에만 치중돼 공급되지 않고 ‘국제 공공재’로서 국가별로 공평한 배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백신을 국제 공공재의 형태로 공동개발하고 백신이 개발되면 그 이용에 있어서 특정 국가보다는 공공적·국제적인 관점에 따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인 움직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초기부터 외교부 주도로 이 부분에 대한 참여 의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다만 외교적인 내용을 제가 언급하기에는 확인할 부분이 필요해 즉답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또  "우리도 국제사회의 백신 공동개발 노력에 재정적 지원을 포함한 구체적인 지원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향후 국제사회 백신 배분에 있어 우리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5월18일 화상으로 개최된 세계보건총회(WHA) 연설에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는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