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곽예지 기자] 중국이 청두 소재 미국 영사관 폐쇄를 통보했다. 이는 미국이 지난 21일(현지시간) 텍사스주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에 대한 일방적인 폐쇄에 따른 보복 조치로 여겨진다.

중국 외교부는 24일 오전 청두에 위치한 미국 총영사관의 설립 및 운영허가를 취소하고 총영사관의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단할 것을 주중 미국 대사관에 요구했다.

해당 미국 영사관은 1985년 설립됐으며 서남부 지역(쓰촨성, 원난성, 디베트자치구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장소에 위치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미국 측이 먼저 휴스턴 소재 중국 총영사관의 폐쇄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면서 “이는 일방적인 정치적 도발로 간주되며 중미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외교부는 또 "현재 이러한 사태는 중국이 원한 것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다"며 "우리는 미국이 잘못된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양국 관계 정상화에 있어 필요한 여건을 마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지식재산권·개인정보 보호와 스파이 근절 등을 이유로 휴스턴 소재 중국 총영사관을 72시간 내 폐쇄할 것을 통보했다. 이에 중국은 "이에 따른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보복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