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만 장자 크랜트 카돈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에게 시간과 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출처= Jeremy Ryan Slate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10배의 법칙>(The 10X Rule)의 저자이자 7개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백만 장자 크랜트 카돈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이 시간과 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생생한 조언을 CNBC에 기고했다.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40년이 넘었고 세상은 많이 변했다. 나는 나이를 먹었고, 더 현명해졌으며, 더 부유해졌다. 한 마디로 성공했다.

나는 수백만 달러의 회사를 만들었고 현재 7개 회사의 CEO다. 그러나 61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개선할 점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의 실패를 깨닫고 그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20대를 돌아보니 돈에 대해 모르는 게 너무 많았다. 얼마 벌지도 못하면서 전혀 득이 되지 않는 쓸데없는 일에 허비했다. 내가 젊은 시절에 시간과 돈을 쓰는 데 있어 가장 후회하는 네 가지를 소개한다.

1. 마약과 술

만약 내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나는 어린 내 자신에게 "네 교육은 대학 졸업 후에도 멈추지 않는다"라고 말할 것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나는 세상의 모든 나쁜 것들을 가까이하기 시작했다. 나는 마약과 알코올에 돈을 썼고 심지어 중독에 이르렀다. 나는 그런데 쓸 돈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지식을 얻고, 강력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일에 썼어야 했다.

현실을 살아가는 데에는, 고등학교 졸업장은 물론, 시장을 따라갈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이 없다면 대학 학위도 별 쓸모가 없을 것이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만이 자신을 더 가치 있게 만들고 돈을 벌 수 있는 잠재력을 높여줄 수 있다.

나는 뒤늦게 서야 그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25살 때, 판매와 거래를 성사시키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오디오 책자에 내 마지막 3000달러를 썼다. 올인(all in) 하겠다는 투자와 의지가 오늘 내가 성공한 이유라고 솔직히 말할 수 있다.

2. 여행

ABC의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 ‘샤크 탱크’(Shark Tank)에 고정 패널로 출연하고 있는 백만장자 케빈 오리어리는 갭이어 여행(gap year, 고교 졸업 후 대학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면서 보내는 1년)이 그다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말했는데, 나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는 기업가 생활 초기에 너무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는 바람에 하마터면 다른 길로 샐 뻔했다. 나는 또 내가 수중에 돈이 없는데도 항공료, 호텔, 음식에 (신용카드 등으로) 돈을 물 쓰듯 썼다.

오늘날 많은 밀레니얼들도 나와 비슷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을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여행하고 싶은 충동을 많이 느낀다. 그들은 여행이 그들의 경력에서 누락된 ‘뭔가’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삶의 진로도 결정하지 않고 배낭여행을 하고 호스텔에 머물며 라면을 먹는 것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나 하는 일이다.

절대 쉬지 말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나는 젊었을 때 힘든 일을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오늘날 내 개인 비행기로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 편안함은 풍요의 적이다. 지금 800달러짜리 유럽행 티켓이 당신의 미래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라.

3. 늦잠 자기

젊었을 때는 게으른 생활을 하면서도 그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알아 두어야 할 게 있다. 부유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하룻밤 푹 쉬지만 늦잠을 자지 않는다.

나의 가장 큰 후회 중 하나는 하루의 모든 시간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었다. 나는 내 목표를 세우고 그것들을 어떻게 성취해야 하는지를 알아내면 거기서 만족했다. 만약 내가 20대에 나의 모든 잠재력을 깨달았더라면, 나는 훨씬 더 빨리 백만장자에 도달했을 것이다.

20대들이 모두 부자처럼 자는 습관을 기르려면 새벽에 일어나야 한다. 속도가 힘이다. 젊었을 때는 참을성은 미덕이 아니다. 오늘날의 시장은 빛의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니, 앞서 나가려면 민첩해야 한다.

4. 하는 일에 만족하는 것

나는 20대의 절반을 저임금 직장에 다니면서도 내가 성장하기 위한 가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전하지 않았다. 나는 저임금 직업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대개 낮은 월급을 받으며 일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에 만족하고 더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렵다.

나는 맥도날드에서 시간당 7달러를 받으면서 일했다. 당시 내게 그것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이었다. 하지만 내 옆에서 일하던 친구는 그것을 사업을 배우고 언젠가는 100개의 프랜차이즈를 여는 수단으로 간주했다. 성공하기 위한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나는 그 ‘이유’를 몰랐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다. 그 친구는 그렇지 않았다.

당신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월급을 더 올려 달라고 요청하거나, 월급이 더 높은 새 직장으로 옮기거나, 틈나는 대로 부업을 할 수도 있다.

내 재정 상태와 상관없이 하루 8시간 일하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은 엄청나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