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홍콩보안법’은 홍콩 내 반중(反中) 행위를 중국 정부가 직접 단속할 수 있도록 만든 법이다.  이 법안의 시행에 대해 홍콩 현지 주재 국내 기업들은 각자의 비즈니스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은 3일 ‘미중 무역갈등과 홍콩 보안법의 영향과 전망조사’에서 “홍콩의 아시아 금융허브로서의 위상에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지난 7월 16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 동안 홍콩에 주재한 한국기업 34개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홍콩보안법이 각 사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을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홍콩진출 한국기업의 88.2%는 홍콩보안법 시행이 홍콩의 금융허브 지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기업들은 홍콩보안법 시행으로 하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1.7%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홍콩진출 한국기업의 55.9%는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과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에 따라 “비즈니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매우 부정적11.8% + 다소 부정적 44.1%)했다. 

▲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

홍콩보안법 사태에 따른 한국경제 영향에 대해서도 부정적 영향을 전망한 기업은 전체의 70.6%(매우 부정적 5.9% + 다소 부정적 64.7%)에 이르렀다. 이를 통해 홍콩국가보안법 전격 시행(7.1)과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7.14)에 따라 홍콩진출 한국기업들이 자사 사업환경 및 한국경제에의 영향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현지 주재 한국 기업들은 홍콩보안법의 시행이 직접적으로 각 사 매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미중갈등 격화로 홍콩진출 한국기업들의 하반기 매출은 작년 하반기 대비 평균 11.7%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이 홍콩에 대한 관세특별혜택을 박탈할 경우, 중개무역 거점으로서의 홍콩의 위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도 85.3%로 높게 나타났다. 미국이 홍콩에 관세혜택을 거두면 對美 수출품들은 최고 25%의 세율을 적용받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수의 기업들은 홍콩에서 철수할 계획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에서 철수했거나 곧 철수할 예정’이라고 답한 기업은 전체 20.6%, ‘미국‧유럽의 對중국 제재 경과 보며 판단할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전체 50%였다. 현지에서는 홍콩보안법 시행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글로벌 기업들의 탈 홍콩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 기업들이 홍콩을 떠나는 원인으로는 ‘금융허브로서의 국제적 위상 추락(47.0%)’을 가장 높게 꼽았다. 이어서 ‘중개무역 거점으로서 혜택 박탈(29.4%)’, ‘중국 수출기지로서의 역할 곤란(5.9%)’, ‘주요 거래기업의 홍콩탈출 확산(5.9%)’ 등의 순이었다. 홍콩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이 아시아 금융허브로서의 국제적 중요성을 이유로 홍콩에 진출했음을 고려할 때, 금융허브의 중요성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코로나19에 따른 G2 대응협력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2/3 이상(67.6%)은 홍콩 보안법 시행 이후 미중 갈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았다. 구체적으로는 ‘미국의 단계적인 제재와 중국의 맞대응 지속으로 점진적으로 악화(58.8%)’ 또는 ‘미중 무역갈등 격화로 급속히 악화(8.8%)’로 전망했다. 

반면, 미중 무역갈등이 완화될 것이라는 응답은 32.4%에 그쳤으며,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 등에 따른 글로벌 경제침체로 미중 무역갈등 억제(20.6%)’, ‘미중 양국은 상호의존적 경제구조로 서로간의 대립을 자제(11.8%)’로 나타났다.

▲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