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코리안리는 지난달 31일 전략적 제휴 관계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국내 원수보험사들을 대상으로 한 공동재보험 계약 인수와 관련 서비스제공을 공동으로 진행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공동재보험은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앞서 보험사가 보험부채를 감축·조정할 수 있도록 상반기 국내시장에 새로 도입된 제도다.

공동재보험을 통해 보험사는 금리 등 보험 상품에 내재된 모든 위험을 재보험사로 이전할 수 있다.

양사는 국내 원수보험사에 적합한 공동재보험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상품 설계와 구조화, 재보험 자산의 운용, 요구자본 관리와 신규자본 조달 등 광범위한 업무 분야에 걸쳐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칼라일그룹은 1987년 미국 워싱턴에 설립된 글로벌 투자회사다. 전세계 32개 지사를 통해 2천210억 달러(약 267조원) 규모의 운용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또 코리안리는 공동재보험 인수를 위한 전담팀을 설치하는 등 2018년부터 관련 제도의 국내 도입에 순차적으로 대비해왔다.

칼라일그룹도 2018년 AIG그룹의 재보험 사업부문을 분할 설립한 Fortitude Re의 지분을 취득해 보험사업 부문의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코리안리 관계자는 "제휴를 통해 코리안리는 향후 공동재보험 시장 확대 시 필요한 담보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칼라일그룹의 자산운용 및 자본조달 역량과 글로벌 금융재보험사업 노하우를 발판으로 차별화된 공동재보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