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상가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상가 공실율은 높아지고, 수익률은 크게 떨어지고 있다.

7월 2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시장임대료 변동을 나타내는 임대가격지수 조사에서 오피스는 전분기 대비 0.23% 하락했다. 상가는 중대형 0.26%, 소규모 0.25%, 집합 0.31% 떨어졌다. 서울지역의 경우 명동, 동대문 상권을 중심으로 관광객이 줄고 오프라인 매장 수요 감소로 인한 입점업체의 매출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재택근무 확대, 야외활동 감소 등으로 신규 임차수요 감소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코로나19사태로 상가시장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잘 되는 상가는 수요가 몰리면서 뜨거운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상가 분양시장에서는 단기간 내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손님이 꾸준히 몰리면서 높은 수익률을 보이기도 한다.

지난 6월 현대엔지니어링이 여의도에 짓는 ‘힐스에비뉴 여의도’ 근린생활시설 39호실은 계약 당일에 마감됐다. 지난 7월에 분양한 오피스텔 52개실과 상가점포로 이뤄진 부산 해운대 '해운대 중동 스위첸' 역시 오피스텔과 상가 모두 분양 완료했다.

경매시장에서도 인기 지역에서는 높은 낙찰가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서울 도봉구 창동 아파트 상가가 감정가 대비 2.84배 가격에 낙찰됐다. 감정가는 1억2000만원인데 낙찰가는 3억4129만원이었다. 낙찰가율이 284%로 올해 서울 상가 경매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대단지 아파트 상가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기대되는 데다 창동역 인근에 개발 호재가 있기 때문이다.

상가 전문가들은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온라인 매장 시장이 커지고 있는 반면, 관광수요가 많거나 배후수요 대비 상가 희소성이 높은 곳은 여전히 상가 수익률이 좋기 때문에 그런 곳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동탄2신도시 내에서도 랜드마크 자리로 꼽히는 동탄 호수공원 변에 위치한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 상업시설은 입지와 상품을 갖춰 안전한 상가로 꼽힌다. 특히 임대보장형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어 향후 수익률에 대한 염려도 덜하다는 게 분양 관계자 설명이다.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와 그 고정 배후수요 오피스텔 ‘동탄 더 샵 센텀폴리스’는 연면적 약 21만㎡의 남동탄 최대 규모 랜드마크 복합단지다. 오피스텔은 100% 분양완료 되었고, 일부 잔여 상가를 분양 중에 있다.

그랑파사쥬 상업시설은 동탄2신도시 내 최대 규모 프랑스 테마 복합 쇼핑몰로 동탄신도시 일대 상권을 대표할 전망에 따라 투자 매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가 위치한 남동탄은 상업용지 비율이 0.78%이 극히 적다. 상가 희소성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독점적으로 품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비해 배후수요는 탄탄한다. 남동탄 내 약 6만4000세대, 17만9000여명의 고정수요를 확보한다. 또한 화성, 오산 등 인근 광역수요까지 더해 총 100만여명에 달한다. 상가 내 오피스텔 ‘동탄 더샵 센텀폴리스’의 입주민 1122세대까지 고정수요를 확보해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탄탄한 교통 호재가 있어 향후 시세차익과 인구 유입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트램 1, 2노선(확정고시)이 교차하는 최적의 위치에 들어서 동탄을 비롯해 화성, 오산 등 인근 지역 수요의 접근성까지 대폭 강화될 예정이다. 또 광역버스와 2023년 개통 예정인 GTX-A노선을 통해 서울역까지 30분 내에 도달할 수 있어 서울 출퇴근 수요자까지 품을 전망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투자자들을 위한 '임대보장형 마스터리스(일부호실)'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 '마스터리스'란 사업주체가 준공 후 직접 수분양자에 상가를 임차하는 방식으로 공실리스크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안정적이라는 메리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