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신용카드 한두 장은 갖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요즘, 신용카드도 짠테크족(짠돌이+재테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다. 신용카드는 각 상품마다 고유한 할인‧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에 맞는 적절한 카드를 이용하면 초저금리 기조 속에 은행 이자 못지 않는 쏠쏠한 혜택을 챙길 수 있다. <2020 Money Expo>에서는 짠테크에 도움이 될 만한 카드상품을 소개한다.

'무조건'이 대세…신한카드 '딥드림 플래티넘 플러스'

신한카드 스테디셀러인 'Deep Dream Platinum+(딥드림 플래티넘 플러스)'는 월 이용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최대 1.1% 기본적립, 백화점·쇼핑·카페 등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서 최대 5.5%를 적립해주는 '무조건' 상품이다. 포인트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0.7~1.1%가 기본적립된다.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미만은 0.7%,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은 0.8%,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은 0.9%, 150만원 이상은 1.1% 적립된다.

특별적립은 DREAM(드림) 5개 영역에서 적용되는데, 그 중 당월에 가장 많이 쓴 1개 영역은 기본적립의 5배로 기본적립까지 합해서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4.0~5.5%가 적립된다. 이외 드림 4개 영역은 기본적립의 3배로 기본적립 합해서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2.4~3.3%가 적립된다. 특별적립되는 드림 5개 영역은 백화점·할인점, 편의점·잡화, 커피·영화·골프, 해외 가맹점,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영역이 해당된다.

생활밀착업종 특화…KB국민카드 ‘KB국민 이지 링 티타늄 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 이지 링 티타늄 카드’는 월 최대 2만5000원 통신 요금 할인에 온라인 쇼핑, 배달앱, 음원·영상 서비스 등 생활밀착 업종에 할인을 더해주는 상품이다. 이 카드는 여러 이동 통신사의 통신비를 자동 납부해도 월 최대 할인 한도 범위 내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7000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5000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5000원까지 통신비 자동납부 금액 1만원 당 1500원씩 할인 받을 수 있다. 또 △온라인쇼핑(G마켓·옥션·11번가·쿠팡·위메프) △대형마트 △주유소·충전소(SK·GS) △커피점·편의점 등 4개 생활 밀착 업종 중 2개를 선택해 월 최대 3만원까지 결제금액의 5%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배달대행료도 카드로…삼성카드, '부릉 삼성카드 BIZ'

삼성카드 '부릉 삼성카드 BIZ'는 '부릉'의 배달대행서비스 이용료를 기존 현금 결제가 아닌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금액에 관계없이 업종별로 1~3% 빅포인트 적립을 제공한다. 주유소, 할인점, 음식점, 온라인쇼핑몰, 학원에서 이용하면 결제금액의 1% 적립을 제한 없이 받을 수 있다. 이동통신, 병원, 해외 가맹점에서 이용 시에는 결제 금액의 2%, 커피 및 제과, 편의점에서 이용하면 결제 금액의 3%가 적립되며 각각 월 5000 포인트까지 적립된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영화 및 제과점 관련 혜택이 제공된다. CGV, 롯데시네마에서는 영화티켓 8000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통합 일 1회, 월 2회, 연 12회 제공된다.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에서는 10%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월 할인한도는 3000원이고 월 6회까지 제공된다.

넷플릭스·유튜브 할인…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Digital Lover)'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중 1개 서비스 이용 요금을 최고 1만원 할인해준다. 삼성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를 이용할 땐 결제금액의 5%를 매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이 카드를 소지한 회원은 유료 구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유료 구독 서비스는국내외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팩'과 여행·문화 서비스의 '플레이팩',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팩'으로 구성된다. 디지털 러버 회원은 1인당 1개 패키지를 선택해 구독할 수 있다.

자녀 용돈관리…롯데카드 '티니패스 카드'

롯데카드 '티니패스 카드'는 충전이 필요 없는 교통카드와 자녀의 용돈관리 기능을 결합한 상품이다. 이 카드는 잔액과 별도로 대중교통(버스/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녀의 대중교통 이용액은 부모의 신용카드로 자동 청구된다.

부모는 '롯데카드 라이프' 앱과 홈페이지에서 현금 없이 신용카드로 간편하게 용돈을 충전해 줄 수 있다. '정기충전' 기능을 이용하면 매월 지정한 날짜에 원하는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며, 자녀는 충전된 금액을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부모는 용돈관리를 위해 자녀의 사용 내역과 잔액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잔액알림 SMS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언택트 소비…우리카드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언택트 플래티넘)’은 비대면(언택트) 소비와 구독경제 트렌드에 최적화된 상품이다. 이 카드는 언택트 스페셜 서비스를 탑재했다. 이 카드는 온라인 업종에서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 네이버페이서 동일하게 이용하면 건당 3000원 할인 해준다.

이 카드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지니뮤직 등은 물론 △생활요금 △학습지 △렌탈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한다. 또 해외 온오프라인 할인을 2% 제공하며, 전세계 1000여개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쇼핑 혜택…하나카드 '모두의 쇼핑'

하나카드 '모두의 쇼핑'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하나카드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 기본 혜택을 제공한다.

기본 혜택으로는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주요 온라인 쇼핑몰(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위메프, 인터파크, 티켓몬스터) 이용금액의 10% 적립 (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백화점(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가구(이케아) 이용금액의 5%적립 (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프리미엄 아울렛인 롯데–신세계–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이용금액 5%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등이다. 

자동 추가적립…NH농협카드 '올바른 NEW HAVE 신용카드'

NH농협카드 '올바른 NEW HAVE카드'는 무제한 NH포인트 적립 혜택과 더불어 이용액이 높은 2개 영역을 자동으로 선정해 추가적립해 주는 상품이다. 이 카드는 국내외 전 가맹점 이용액의 0.7%를 NH포인트로 기본 적립해준다.

스마트적립은 당월 이용금액 1위·2위 영역에 대해 기본적립의 3배·2배를 자동으로 적용해 준다. 이에 1위 영역은 총 2.1%, 2위 영역은 총 1.4%가 적립된다. 스마트적립 영역은 △온라인쇼핑·배달앱 △오프라인쇼핑·잡화 △이동통신·구독 △대중교통·택시 △커피·편의점 △해외 등 6개 영역이며,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시 혜택이 제공되고 월 적립한도는 1만 NH포인트이다. 국제공항 라운지도 연 2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