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T
[갤럭시 언팩 2020] 삼성의 밤, 삼성의 무기생산성부터 S펜, 그리고...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삼성전자가 5일 갤럭시 언팩을 온라인으로 열어 갤럭시노트20 등 다양한 모바일 라인업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자신만만한 분위기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갤럭시노트20는 컴퓨터와 같은 생산성과 게임 콘솔과 같은 강력한 성능을 갖추었으며, 스마트워치·이어버즈·태블릿 등과 함께 했을 때 더 강력한 갤럭시 경험을 주어 소비자들이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풍성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노태문 사장. 출처=삼성전자

#생산성, 강해졌다
갤럭시노트20이 베일을 벗은 가운데 각 모바일 기기의 생산성이 눈길을 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언팩에서 에코 시스템과 협업의 시너지를 강조하며 특히 콘텐츠 생산성의 강점을 어필하기도 했다.

S펜은 생산성 강화의 첨병이다. 울트라의 S펜 반응속도가 전작 대비 80% 좋아진 가운데, 이제는 실제 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는 수준으로 발전했다는 말이 나온다.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이 확대된 점도 눈길을 끈다. 어떤 앱을 사용하든지 상관없이 S펜의 버튼을 누른 채 왼쪽 방향으로 꺽쇠를 그리면 뒤로 가기, 지그재그로 그리면 캡처 후 쓰기를 할 수 있다. S펜의 다양한 움직임을 인식해 제어하고자 하는 명령은 사용자가 변경도 가능하다.

▲ 갤럭시노트20. 출처=삼성전자

문서 작업도 경쟁력 강화가 눈길을 끈다. 당장 삼성 노트는 필기와 동시에 음성을 녹음할 수 있고, 이후 해당 부분 필기를 선택하면 녹음된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 특히 문서를 편집하면, 같은 삼성 계정으로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삼성 노트의 사용자 경험이 확장되는 것도 인상적이다. PDF 파일을 불러와 S펜으로 파일 위에 바로 메모도 가능하고 윈도우 10 기반 PC와의 연결성도 강화됐다.

▲ 출처=갈무리

갤럭시 탭S7 시리즈도 비슷한 분위기다. S펜과 삼성 노트가 모두 지원되며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등 다양한 앱이 탑재되어 있다. 삼성 덱스(Samsung DeX)도 최초로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점점 존재감이 강해지고 있다. 갤럭시 생태계의 생산성 존재감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UWB 기술이 눈길을 끈다. 이를 통해 기기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직관적인 파일 공유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UWB 기술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해 사물을 정확하게 찾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현장에서 "UWB의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는 의미심장한 이야기도 남겼다.

▲ 갤럭시 버즈 라이브. 출처=갈무리

#노이즈 캔슬링 지원된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지금까지 갤럭시 버즈 시리즈는 상당한 기술력을 자랑했으나 노이즈 캔슬링이 지원되지 않았다.

언팩서 공개된 갤럭시 버즈 라이브는 노이즈 캔슬링이 지원된다. 총 3개의 마이크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더욱 강화된 통화 품질을 제공하며, 12mm의 전작 대비 더 큰 스피커도 탑재됐다. 무엇보다 갤럭시노트20 등의 기기와 연결되는 갤럭시 버즈 라이브가 지원되며 각 기기의 연결성도 강해졌다.

▲ 갤럭시 워치3. 출처=갈무리
▲ 갤럭시 워치3. 출처=갈무리

#헬스 기능 강화..갤럭시 워치3
갤럭시 워치3는 LTE와 블루투스 모델로 출시되며, 45mm 모델은 미스틱 실버와 미스틱 블랙 색상으로, 41mm 모델은 미스틱 브론즈와 미스틱 실버 색상으로 출시된다.

무엇보다 헬스 기능이 강해졌다. 헬스 모니터링부터 피트니스, 수면 관리까지 손목 위에서 통합된 건강 관리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이 탑재되며 혈압뿐 아니라 심전도(ECG)를 측정할 수 있다.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도 지원되기 때문에 갤럭시 워치 시리즈 중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 출처=갈무리

#노트20, 클라우드와의 만남
삼성전자는 언팩에서 유독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에코 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그 연장선에서 엑스박스의 PC와 콘솔 게임을 클라우드를 통해 노트20에 지원한다.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22개국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을 9월 15일 시작할 예정이며 그 선봉에 노트20이 버티고 있는 셈이다.

▲ 출처=갈무리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노트20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크게 진일보했다. 별도의 장비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영화와 같은 동영상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4K·FHD에 이어 8K화질에서도 영화와 동일한 21:9 비율로 초당 24프레임의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심지어 노출·포커스·화이트밸런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 동영상 모드를 이용해 FHD 화질로 최대 초당 120 프레임으로 촬영한 후, 재생 속도를 4분의 1에서 2배로 조정한 편집도 가능하다.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촬영 장면에 따라 줌 속도를 제어할 수 있고 동영상 촬영시 마이크 방향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울트라와 노트20 모두 각각 최대 50배와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을 지원한다.

▲ 출처=갈무리
▲ 출처=갈무리
▲ 갤럭시Z 폴드2 힌지. 출처=갈무리

#5G, 폴더블..폼팩터와 통신 진화
노트20과 더불어 갤럭시Z 폴드2 모두 5G 스마트폰으로 출시된다. 최근 삼성전자의 중저가 5G 스마트폰 출시가 연이어 벌어지는 가운데 시장의 저변 확대가 이뤄질 전망이다.

갤럭시Z 폴드2는 6.2형의 커버 디스플레이와 7.6형의 메인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특히 몰입감에 방점을 찍었다. 언팩 현장에서 구체적인 스펙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전작 대비 가격이 내려가거나 비슷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미스틱 블랙과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고 하이드어웨이(Hideaway) 힌지와 한 단계 진화한 스위퍼 기술이 지원된다.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  |  승인 2020.08.06  00:45:49
최진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진홍,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한국, #삼성전자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