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전 세대를 판상형으로 설계한 아파트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된 분양시장에서 경제성과 실용성이 높은 판상형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건설사들도 앞다퉈 공급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판상형 아파트는 대체로 일자(ㅡ) 구조로 설계되는 만큼 환기나 통풍이 우수하고 주로 일조량이 풍부한 남향 위주로 배치되다 보니 냉·난방 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다. 여기에 직방형의 평면 구성으로 베이(Bay) 수를 늘리기에도 적합해, 발코니 확장 시 넓은 서비스면적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이렇다 보니 100% 판상형 구조인 아파트는 입주 이후 억대 가격 상승을 보인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영통 아이파크캐슬 1단지'(2019년 3월 입주)는 전 세대에 4베이 판상형 설계를 적용했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이 단지는 지난 1년 간(2019년 7월~2020년 7월) 59㎡A의 평균 매매가격이 1억4500만원(4억5500만→6억원) 뛰었다.

경기도 하남시 소재의 '미사강변 제일풍경채'(2019년 1월 입주) 역시 전 세대에 4베이 판상형 구조를 적용했다. 이 단지의 84㎡A는 1년 동안(2019년 7월~2020년 7월) 평균 매매시세가 1억2'000만원(7억3000만→9억5000만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시장에서도 판상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 6월 인천시 부평구에 선보인 '인천 부평 우미린'은 전 세대가 판상형으로 설계됐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108가구 모집에 9148명이 청약을 접수하면서 평균 84.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단지 내에서도 판상형이 타워형 대비 더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사례도 있다. 지난 5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공급된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은 판상형 구조의 전용 84㎡A에서 78.9대 1의 최고 청약 경쟁률이 나왔다. 반면 타워형으로 선보인 전용 84㎡B는 29.38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판상형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과거 타워형 구조가 화려한 외관과 색다른 평면 구조로 인기를 끈 적도 있었지만 그 만큼 관리비나 환기, 채광 등 실거주 시 단점이 분명하다 보니 근래 판상형 아파트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며 "특히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시세 상승폭이 크고 거래가 꾸준해 자산가치 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100% 판상형 구조로 설계된 아파트가 분양 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4지구 3블록 일원에 위치한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가 그 주인공이다. 지하 2층~지상 19층, 9개동, 전용면적 59~189㎡ 총 664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단지는 판상형 구조에 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넉넉한 동간 거리로 개방감은 물론 입주민 사생활 보호에도 신경 썼다. 실내는 전 세대가 4베이 이상으로 설계되고 팬트리, 알파룸, 안방 드레스룸 등 풍부한 수납공간이 마련된다. 효율적인 기능 및 동선 확보를 고려한 'ㄷ'자형 주방도 일부 세대에 적용된다.

커뮤니티에는 다목적체육관, 휘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GX룸 등 다양한 스포츠시설을 비롯해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또한 주차공간 전면 지하화를 통해 중앙광장, 휴게쉼터, 산책로 등으로 꾸며진 쾌적한 공원형 단지로 설계된다.

단지 앞으로 계획된 학교부지를 비롯해 망포초, 잠원중, 망포중, 망포고 등 영통 명문학군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더불어 영통·망포동 인근 전문학원가와의 접근성도 좋다. 단지 인근으로 망포글빛도서관도 위치하고 있다.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반경 1.5㎞ 이내에 분당선 망포역을 통해 강남권까지 환승없이 이동 가능하고 KTX경부선, 1호선, 수인선(올해 9월 개통 예정) 환승역인 수원역까지도 10분대면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덕영대로, 1번 국도 등을 통해 수원시 전역으로의 접근이 수월하고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 이용도 편리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쉽다.

이마트트레이더스(수원신동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동카페거리, 망포역 상권 등과의 접근성도 좋다. 반경 3㎞ 이내에는 롯데마트(권선점), 홈플러스(수원영통점), 뉴코아아울렛(동수원점) 등 대형유통시설은 물론 메가박스(영통점), CGV(동수원점) 등 문화·여가시설도 위치해 있다.

직선으로 약 2㎞ 거리에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한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캠퍼스가 위치해 있고 삼성전자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기흥캠퍼스도 차량으로 10분대면 도착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공급하는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의 입주예정일은 2022년 9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