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창민 기자] 전공의들이 오는 7일 무기한 집단 휴진(파업) 중단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공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은 내부 공지를 통해 7일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전달했다.

대전협은 이번 주말 의견을 수렴한 뒤 7일 회의를 열고 파업 중단 여부,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상된다.

대전협은 공식 입장문에서 파업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다. 다만 업무개시 명령 위반으로 고발 당한 전공의들에 대한 고발 취하, 의사 국가고시 거부 운동을 벌여온 의과대학생들에 대한 보호 조치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분석된다.

대전협은 "현재 합의문에는 전공의, 의대생의 보호에 대한 언급이 없는 상태로 대전협 비대위는 단 한명의 전공의, 의대생이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단체행동을 멈출 수 없다"며 "조속히 올바른 의료를 싸워온 전공의와 의대생에 대한 보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대전협은 "누구보다 분하지만 현재의 합의문이 어떻게 이행되는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앞서 합의된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정부·여당간 최종 협상안 자체는 문제 삼지 않고 있다. 다만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최대집 의협 회장이 이 문제를 처리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다만 절차가 공정하고 정당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연주 대전협 부회장도 "최종 합의안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합의의 결정권은 최대집 회장에게 있다. 하지만 그 과정이 공유가 되지 않았고 이 같은 문제 제기를 하는데도 독단적으로 하는 과정이 폭력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