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아파트 단지. 사진=이코노믹 리뷰 박재성 기자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경기도 과천시 원문동에 자리한 '래미안슈르' 85㎡(이하 전용면적) 아파트가 지난달 22일 9억원에 전세거래 됐다. 전달 7억5000만원 선에서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억원 이상 오른 가격이다.

하남의 '미사강변골든센트로' 85㎡는 지난달 10일 5억원에 전세 거래됐지만, 27일에는 6억3000만원에 계약이 이뤄졌다. 해당 지역 중개업자는 "수도권에서 밀려난 이들이 오면서 전세값이 이미 올랐는데, 신도시를 기다리는 사람도 들어오면 집을 찾기는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정부가 수도권 6만 가구를 사전 청약으로 먼저 공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경기권을 중심으로 전월세 시장 불안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세가격 상승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약 대기 수요도 더해졌기 때문이다. 

전세값 뛴 경기권, 청약 대기 수요 더해진다
▲ 출처=한국감정원

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도의 평균 전세가 상승률은 0.71%로 집계됐다. 서울과 전국 평균보다 0.3%포인트 남짓 높은 수준이다. 특히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경기 하남의 경우 2.43%를 넘어서면서 전국에서 손 꼽히는 상승률을 보였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올해 상반기 잠잠했던 전세 시장은 지난 7월 임대차2법(전월세 신고제, 계약갱신청구권)이 시행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다. 서울 매물이 소진되자 경기로 넘어오는 경우도 발생했다. 지난달 비수기로 접어들면서 주춤했지만, 가을 성수기를 맞이한 가운데 사전 청약 발표까지 나온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 청약 대기 수요가 내년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사전 청약의 의무거주 기간은 본 청약으로 확정되면서, 새 아파트를 고대하며 이사를 준비하던 이들에게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사전청약 당첨주택에 입주하려면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 최대 4년을 전월세로 살게 되지만, 그럼에도 우선공급 등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이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서울은 2년 이상, 조정대상지역인 인천은 1년 이상 거주한 시민에게 50%가 우선공급된다. 경기권에선 같은 규제로 인해 경기 하남, 과천 등은 2년 이상 거주한 시민에게 50%가 우선공급된다. 고양과 남양주는 1년 이상 거주한 시민에게 30%, 6개월 이상 거주한 도민에게 20% 주어진다.

서울, 인천, 경기 모두 청약 물량의 나머지 50%는 수도권 거주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천 시민도 경기 과천에서 진행되는 사전 청약을 접수할 수 있다. 다만 이럴 경우 청약 경쟁률이 천정부지로 상승할 가능성도 높다. 

▲ 출처=국토교통부

경기권의 우선공급 물량이 주목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입지 조건과 물량 등을 제외하고도 서울에선 청약 가점 만점자가 나오는 등 열기가 뜨거운데, 인구가 적은 시군 단위로 진행하는 경기권은 커트라인도 낮고 나머지 공급 물량도 노릴 수 있다. 

사전청약이 진행된 이후 최소 1~2년 뒤 본 청약이 이뤄지는 만큼, 2022년 사전청약이 예정된 하남교산, 과천과천, 남양주왕숙, 고양창릉 등은 내년초 전입해도 거주기간을 채울 가능성이 제기된다.

여경희 부동산114 연구원은 "추진이 빨리 이뤄질 수 있을 만한 지역으로 내년 사전 청약 지역이 배정했다"면서 "(다른 본 청약) 절차는 지연될 수도 있겠다. 타이트하게 진행되면 가능하지만, 절차나 협의에 이상이 생긴다면, 2년을 잡고 봤을 때 의무 거주 기간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진 상황이 중요하긴 하지만, 내년초까지 이주를 하려는 전세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