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전 생활 복귀 가능성

코로나19 관련 희소식. 지난 11일, 미국의 전염병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장은 MSNBC 인터뷰에서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백신이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정도의 발언이면, 믿어야 한다.

그런데 파우치 소장은 그게 다가 아니라고 말했다. “인구의 다수가 백신을 접종하고 보호받는 건 2021년 말은 되어야 할 것 같다”며, “만약 코로나19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 수준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면 2021년 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우치 소장은 하버드 의대 교수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올 가을, 겨울 동안 웅크린 채 잘 넘겨야 한다.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긴장 풀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 일부 주에서 영화관, 체육관, 미용실이 문을 열고, 식당 실내 식사를 허용하는 것을 우려했다.

파우치 소장은 ”실내는 위험을 절대적으로 증가시킨다“며 ”가을, 겨울이 되면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파우치 소장은 실내활동을 재개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지역사회 전파를 가능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이 이런 발언을 했으니, 한국도 2021년 하반기가 되면 코로나19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 수준으로 되돌아갈 수 있을까? 파우치 소장의 발언은 철저히 미국의 상황을 전제한 것이다. 백신을 수입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의 상황은 이와 다르다.

3억 5천만 명의 미국인들의 접종이 끝난 후에 이루어질 미국 제약회사의 백신 수출은 빨라야 2021년 하반기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외에도, 중국, 영국, 독일, 등이 백신 생산에 나서지만, 70억 인구 전체를 접종하지 않는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생활 습관의 변화

코로나19는 전과 비교할 수 없는 생활 습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마스크 착용, 외출 후 손 씻기, 공공장소의 손 세정제 비치와 활용, QR코드를 통한 인증, 재택근무, 재택수업, 외식과 공연 관람 감소, 대중 밀집 장소 회피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코로나19 확산 첫해인 올해, 가장 이런 모든 생활 습관의 변화를 종합한 상황은 휴가 취소로 나타났다. 개별적으로 휴가를 냈다고 할지라도 가정에서 식구들과 보낸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해외여행은 언감생심, 국내 여행조차 꺼리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파우치 소장의 말대로라면, 미국이 2021년 하반기에 이르러서야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돌아갈 정도이니, 한국은 빨라야 2022년 상반기쯤 되어야 정상화가 가능할 것 같다. 그나마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보급, 접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이야기.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보급, 접종에 다소간의 차질이라도 생긴다면,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2022년 하반기, 2023년 상반기로 미뤄질 수 있다. 그러나 안심할 수 없는 것은 백신 치료제 보급, 접종 중에 나타날 수 있는 변종 출현 가능성.

한국도 2022년 상반기나, 하반기쯤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돌아간다고 전제할 때, 정말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코로나19 3년이 가져온 생활 습관의 변화가 고착될 수도 있지만, 경제사정 역시 달라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중교통 수단의 현격한 이용 변화

해외 여행객이 급감한 비행기와 여객선은 이미 폐업 수준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이 코로나19 백신의 보급, 접종이 끝난 뒤에 급격한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처음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뒤, 한동안 등장했던 ‘보복적 소비’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기차와 고속버스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여행을 포함한 국내 장거리 이동의 경우, 자가용 운전자들은 무리가 되더라도 직접 운전을 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띄어 앉아도 해도, 밀폐 공간의 갑갑함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택시라고 상황은 다르지 않다. 마스크를 낀 채 근무하는 운전자는 협소한 공간에서 밀폐 상태로 불특정 다수의 손님을 맞아야 한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확진자가 탑승한 것만으로 역학조사에 들어가는 것을 보며, 택시를 타려는 승객은 없어지고 있다.

의외의 상황은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의 문제점은 덜 지적된다는 사실. 워낙 많은 인구가 이용하는 까닭에, 코로나19 감염과 확산 대상에서 제외하는 까닭도 있지만, 마스크 미착용자들은 이용객 스스로 견제하는 교통문화가 정착된 때문이다.

코로나19 백신이 보급, 접종돼도, 이런 상황은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 마스크는 이미 패션 일부로 자리 잡았고, 외출 후 손 씻기나, 세정제 사용은 문화인의 습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해외여행, 장거리 이동은 당분간 요원한 일 같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은 도보 이동, 오토바이, 자전거 활용, 전동퀵보드이다. 오토바이는 음식배달앱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이고, 도보 이동, 자전거 활용, 전동퀵보드의 증가는 비대면 공간이동을 원하는 이용자 때문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통 전망

코로나19가 가져온 가장 큰 사회문화의 충격은 개인화, 개별화 현상의 독려이다. 영화나, 공연 시장을 장악한 유튜브와 넷프릭스, 외식 식당을 대체한 음식배달앱과 마찬가지로, 이제 사람들은 공간 이동에 있어서도 개인화, 개별화를 지향하기 시작했다.

장거리 이동은 지양하고, 장거리 이동이 필요한 경우는 개인적으로, 혹은 개별적으로 이동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단거리 이동은 가급적 자제하거나, 오히려 대중교통의 이용, 도보나, 자전거, 전동퀵보드 같은 형태를 선호하고 있다.

파우치 소장이 말한 미국의 2021년 이후, 미국을 제외한 주변국의 2022년 이후, 세계 대중교통 안 타는 시대로 진입해 갈 수 있다. 쓸데없이 동선을 확대해, 새로운 감염병에 노출되면, 자신은 물론, 가족, 지인들까지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는 미래 사회가 맞이할 충격의 단면 하나를 보여주었다. 대중에게 가장 취약한 질병은 호흡기 질환이라는 사실을 알려준 것이다. 이런 위험성을 확인한 대중들이 향후 위험을 무릅쓰고, 대중 밀집 장소를 찾아다닐 가능성이 점점 낮아질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대중으로부터 소외되기 시작한 21세기 현대인들은 코로나19가 가져온 개인화, 개별화의 생활 문화 보급으로 점점 사라지고 있다. 그런 상황이니, 비행기, 여객선, 고속버스, 기차 같은 대중교통 수단은 점점 설 자리가 없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