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하나은행, CMS 기반 '하나원큐 모바일헌금' 서비스 출시

하나은행은 14일 종교단체를 대상으로 자금관리서비스(CMS) 기반의 ‘하나원큐 모바일헌금’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교회 등 종교단체에서 온라인 예배, 가정 예배로 현장 행사를 대체하고 헌금 또한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헌금은 단순 계좌이체 방식으로 헌금 내용, 종류, 헌금한 사람의 구분 등을 위해서는 종교 단체에서 교인에게 일일이 연락해 확인하는 등 번거로움이 따랐다.

이에 ‘하나원큐 모바일헌금’ 서비스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SMS문자 ▲교회 홈페이지 등의 인터넷 화면 메뉴 ▲QR코드 ▲근거리 무선통신(NFC)방식 등으로 손쉽고 다양하게 헌금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고 간편비밀번호(6자리 숫자) 만으로도 종교 단체별 전용 모바일 헌금에 접속하여 편리하게 헌금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하나은행 계좌뿐만 아니라 타행 계좌를 이용하는 교인들도 헌금할 수 있고 기도문을 교인이 직접 스마트폰에 등록할 수도 있다. 종교단체는 교회 등 종교단체는 CMS 시스템을 통해 ▲헌금 종류 ▲헌금의 종류별로 입금되는 계좌 ▲감사의 말씀 등을 직접 등록할 수 있고 ▲헌금 종류별 기도문과 헌금한 사람 등의 정보를 자동 집계하여 기도문 등을 출력해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집계된 데이터를 단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적정보시스템, 재정관리시스템으로 연계하여 기부금 연말 정산 지원을 간편하게 하는 등 데이터 관리 일원화를 통해 수작업으로 수행하던 현찰 계수 및 관리업무 부담을 대폭 경감할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 ‘유관기관 수수료 면제’ 적용

유진투자증권은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의 거래수수료 및 증권회사수수료 한시적 면제 결정에 따라 유관기관 수수료 면제를 14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 유진투자증권 고객들은 기존에 적용 받던 주식거래 수수료율에서 0.0036396% 인하된 수수료를 적용 받게 된다. 지금까지 국내 증권사는 거래소에 매매수수료 및 청산결제수수료 명목으로 거래대금의 0.0027209%를, 예탁원에 대체결제수수료 명목으로 거래대금의 0.0009187%를 납부해 왔다.하지만 거래소와 예탁원은 지난 10일 어려워진 경제 여건을 감안해 자본시장의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이유로 올해 말까지 거래수수료 및 증권회사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DGB대구은행, 청소년용 'DGB 똑디 후불교통 체크카드' 출시

DGB대구은행은 14일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과 주요 사용처 할인 제공을 위해 'DGB똑디 청소년 후불교통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DGB똑디 청소년 후불교통 체크카드'는 만 12~17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급되며, 이용 한도 월5만원까지 별도 선충전 없이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DGB대구은행 전 지점에서 발급하며, 법정대리인이 신분증 사본과 기본증명서 등의 필수 서류를 지참해 신청하면 된다. 사용 청소년 생년월일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 요금이 별도 적용되며, 만18세가 되면 성인 요금을 적용한 교통카드 및 체크카드로 연장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