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감정원 사내벤처팀이 개발한 ‘아이쿠’ 시스템 화면 출처 = 한국감정원 제공

[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한국감정원은 사내벤처팀 ‘아이쿠(ICU)’가 부동산 거래위험 자동분석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부동산시장은 대표적인 정보비대칭 시장으로 거래 상대방의 정보나 지식부족을 이용해 사기나 불합리한 거래를 유도하려는 시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몇 년 간 부동산 사기 범죄는 매해 4000건 이상 발생하고 있고 해마다 커지는 추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부동산사기와 사건사례의 연구·분석을 통해 불합리한 거래유도, 사기, 기망 행위들의 공통적인 속성을 도출해 패턴화한다. 온라인 빅데이터를 빠르게 가져오는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거래 예정인 부동산에서 위험 패턴들은 자동으로 추출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숙련된 전문가들도 직접 부동산 공적장부를 발급·대조·분석하는데 1시간이 소요되지만, 이 시스템은 1분 이내로 단축해 자동화했다. 이 시스템은 주소와 거래 예정가격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잠재적 거래 위험요인을 찾아내고 사용자에게 상황에 따른 최적의 해결 방법까지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각 사이트에 방문해 일일이 부동산 공적장부(등기부등본, 각종 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를 발급 받는 불편을 줄여, 주소입력 한 번으로 1분 이내에 모든 공적장부를 발급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아이쿠’ 팀은 현재 특허 출원 중인 ‘아이쿠’의 지적재산권 확보 이후 국민들에게 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다. 향후 민간 프롭테크 업체와 주거 관련 공적 시스템 운영 기관 등과 협업을 타진해 시스템 활용 분야를 지속적으로 넓혀갈 계획이다. 

한국감정원 사내벤처 아이쿠팀의 김영혁 팀장은 “아이쿠는 대면조사 위주로 진행되던 기존 부동산 권리위험 분석시장을 비대면 자동조사 방식으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며 “국민의 부동산 거래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