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최근 저금리 기조로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등 복합상업시설 내 독점 상업시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단지 내 상업시설은 기본적으로 기업체 임직원이나 주거시설 입주민을 고정 수요층으로 확보할 수 있다. 다양한 수요층으로 평일-주말 구분 없이 유동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는 '365일 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 위치한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다. 이 단지는 규모만큼이나 상업시설도 다양한 업종으로 조성돼 있어 기업 내 임직원은 물론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까지 이용하는 365일 상권으로 발돋움했다.

전문가들은 독점 고정수요를 확보한 상업시설 가운데에서도 유동인구를 위해 키테넌트를 확보한 상가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고정수요층 확보와 함께 유동인구 흡수까지 가능해 타 단지 대비 안정성과 투자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

이러한 가운데 금강주택이 동탄2신도시 내 매머드급 상업시설 '코벤트가든 동탄'을 분양 중이라 전했다. 특히 이 상업시설은 수도권 내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독점 상업시설인 만큼 눈길을 끈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 일원에 지하 1층~지상 2층, 전체면적 약 22,484㎡, 총 227실 규모로 조성되며,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IX스테이'를 품은 복합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상업시설이 입점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63빌딩의 약 1.5배 규모로 연면적 28만여㎡, 지상 최고 38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1799실과 오피스텔형 기숙사 675실규모로 구성돼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100% 분양이 완료돼 향후 입주가 완료될 시, 약 8700여명의 안정적인 고정수요를 확보한 독점상가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상업시설이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배, 광교테크노밸리의 약 6배 규모로 조성되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클러스터로 첨단도시형공장과 연구시설, 벤처기업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선다. 조성이 완료되면 45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20만여 명의 인구가 상주할 예정이라 풍부한 고정 유효수요를 갖는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동탄신도시의 중심적 교통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단지 바로 앞에 트램 정거장이 예정돼 있고 SRT 동탄역이 가까워 서울 수서역까지 약 18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특히 동탄역은 GTX-A와 인덕원선 복선전철, 트램 등 4개 노선이 모두 지나는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일대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런던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코벤트가든'과 '닐스야드'의 특장점을 모은 뉴트로 라이프스타일마켓으로 조성된다. 해당 상업시설은 약 200m 규모의 테마형 복합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되며, 야외에는 이벤트, 축제 및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중앙광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 상가비율인 10~15% 대비 낮은 7%대의 상가비율로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수익보장제, 임대케어 프로그램(일부점포 제외)을 운영할 예정이며, 대형 앵커테넌트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일년 내내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활성화 상권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자체 브랜드 금강 펜테리움을 내걸고 주택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는 금강주택의 시공력도 기대가 크다. 코벤트가든 동탄의 시공을 맡은 금강주택은 2019년 건설협력증진대상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매일경제가 주최한 제24회 살기 좋은 아파트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분양관계자는 "이미 사전에 완판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내 입주하는 상가인 만큼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며 "특히 동탄신도시의 중심에 들어서 동탄 전역의 고객을 흡수하는 동탄테크노밸리 대표상권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코벤트가든 동탄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일원에 위치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