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SK㈜ C&C가 라이언로켓과 텍스트 음성 변환(TTS, Text To Speech) 사업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 출처=갈무리

라이언로켓은 AI를 활용해 화자의 목소리와 말투를 완벽하게 모사하는 음성합성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지난 4.15총선 관련 ‘선택 2020’ MBC 개표방송에서 인공지능 캐스터 목소리로 실시간 개표상황과 지역별 후보자들을 알려주는 ‘AI LIVE’ 방송 서비스로 큰 화제를 모았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각자가 보유한 자연어 처리 및 텍스트 음성 변환 고유 기술을 결합해 문화 및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콘텐츠 시장 공동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천연기념물(동물) 소개용 점자감각책에 들어가는 이야기해설(내레이션) 제작을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가능성 타진에 나선다.

양사가 힘을 합친 ‘AI 텍스트 음성 변환’에도 시선이 집중된다. 20분 분량의 음성 녹음 데이터만 있으면 화자의 목소리,  톤, 억양, 발음, 속도 등의 특징을 분석해 어떤 문장이라도 자연스럽게 읽어 내려간다는 설명이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한류 스타 및 캐릭터를 활용한 글로벌 콘텐츠 사업 및 일반인 및 아동 대상 도서 읽어 주기 등의 신규사업 개발에도 힘을 모을 방침이다.

라이언로켓 정승환 대표는 “AI TTS를 통해 생생한 사람의 감정과 감동을 전달하는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만들어 가겠다”며 “한국어 음성 데이터만으로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 자동 생성 기능도 개발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SK C&C 이석진 Channel&Marketing그룹장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스타트업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던 중 인공지능 음성합성 기술 전문 역량을 보유한 라이언로켓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됐다” 며 “이번 협력으로 시각장애인 교육 및 문화 생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